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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판 등록일(수정) : 2016-12-02 15:27:06
  • [모바일] [데스티니차일드] 11월 30일 업데이트가 가져온 변화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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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티니 차일드가 지난 11월 30일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레벨 상한선 확장, 신규 지역 개방과 함께 밸런스 조정을 위한 차일드 스킬 성능 변경이 포함돼 있습니다. 특히 ‘월아’와 ‘큐브 모아’의 스킬이 큰 이슈가 됐는데요. 과연 이들의 평가는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이번 업데이트로 인한 차일드 성능의 주요 변경 점을 정리해봤습니다.


◈ 월아 슬라이드 스킬. 얼마나 좋아졌을까?


월아는 5성 구속형 차일드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슬라이드 스킬 효과가 크게 개선됐습니다. 최초에는 무작위 적 두 명을 1초간 침묵(스킬 사용 불가) 상태로 만드는 것에 불과했으나, 11월 9일자 업데이트를 통해 ‘대상의 스킬 게이지 초기화’ 효과가 추가됐죠. 하지만 스킬 게이지 초기화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버그로 인해 실질적으로 바뀐 것은 없었습니다.

이 버그는 11월 29일 업데이트로 수정됐습니다. 이제 월아의 슬라이드 스킬은 ‘대상의 스킬 게이지를 초기화시킬 뿐만 아니라 5초간 스킬 사용 불가 상태로 만들도록 변경’됐습니다. 이 효과가 제대로 적용된다면 큐브 모아 정도는 아니지만, 그 다음으로 우수한 구속형 차일드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나 업데이트 후에도 월아의 평가는 여전히 밑바닥을 맴돌고 있습니다. 스킬 효과가 개선된 것은 좋은데 ‘저항’이 너무 많이 떠서 제대로 효과를 보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필자도 PvP에서 월아를 10회 사용해봤는데, 저항 메시지가 뜨는 것을 상당히 자주 목격했습니다.

월아가 좋은 평가를 받게 되는 것은 아직은 먼 이야기일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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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킬 성능은 좋아졌는데, 저항 때문에 써먹기가 어렵다.


◈ 혼란 드라이브 저항. 멜포메네와 마야우엘은?


이제 드라이브 스킬로 발동하는 혼란 디버프도 저항이 뜨도록 변경됐습니다. 기존에는 드라이브로 발동하는 디버프는 저항 없이 100% 적용됐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로 드라이브 스킬에 혼란 효과가 있는 ‘멜포메네’와 ‘마야우엘’이 간접적으로 하향됐습니다.

혼란은 PvP 뿐만 아니라 언더그라운드에서도 매우 유용한 디버프입니다. 등장하는 적이 일반 던전보다 훨씬 강하기에, 혼란을 걸어 같은편끼리 공격하게 만들면 비교적 쉽게 클리어할 수 있었죠. 그런데 지금은 3명 중 1~2명에게만 혼란이 걸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사실 업데이트 이전의 혼란 드라이브가 과하게 좋은 편이긴 했습니다. 무려 3명의 적을 확정적으로 무력화할 수 있었기 때문이지요. 지금도 예전만큼은 못 하지만 여전히 쓸만합니다. 아직도 언더그라운드에서는 혼란 드라이브 유무에 따라 클리어 타임이 크게 바뀌기도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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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향되긴 했으나 혼란 드라이브는 여전히 좋다.


◈ 큐브 모아의 석화. 여기서 더 좋아졌다고?


데스티니 차일드 정식 서비스 이후 지금까지 큐브 모아는 언제나 밸런스 관련 화제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슬라이드 스킬에 부여된 ‘석화’가 매우 우수한 디버프이기 때문입니다. 큐브 모아는 두 명에게 석화를 거는데, 석화에 걸린 대상은 풀리기 전까지 아무런 행동도 할 수 없습니다. 전투 양상이 한 순간에 5 vs 3이 되어버리는 셈입니다.

심지어 큐브 모아는 공격력이 가장 강한 대상 2명에게 석화를 걸어버립니다. 전투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딜러 두 명이 묶여버린다는 뜻입니다. 석화는 별도의 지속시간이 없으며 3회 피격당해야만 효과가 해제됩니다. 운이 나쁘면 전투가 끝날때까지 석화가 풀리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업데이트로 석화에 걸린 대상은 스킬 게이지까지 초기화되도록 변경됐습니다. 이전에는 석화가 풀린 후 바로 스킬을 사용해 반격을 할 수는 있었지만, 지금은 게이지가 채워지기를 기다리다가 다시 석화에 걸리는 상황까지 생겨버렸죠. 안 그래도 좋은 스킬이었는데 이렇게까지 좋게 만들 필요가 있었을까요? 큐브 모아의 강세는 당분간 계속될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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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긋지긋한 석화. 심지어 더 좋아졌다.


◈ 정식 데뷔의 힘? 소리없이 좋아진 메브.


업데이트 내용에는 적혀 있지 않지만, 이번에 정식 출시된 5성 차일드 메브도 약간의 상향을 받았습니다. 변경된 것은 슬라이드 스킬입니다. 메브의 슬라이드는 2명의 적에게 2대씩 총 4연타를 가하는데, 남은 적이 1명 뿐일 때는 2연타만 가할 뿐 나머지 2연타는 버려지는 형태였지요. 그러나 업데이트 후에는 남은 적이 1명밖에 없으면, 4연타가 모두 1명에게 들어가도록 변경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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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은 적이 1명뿐일 때는 슬라이드 스킬 4대가 전부 한 명에게 들어간다.


헝그리앱 신수용(ssy@mona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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