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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상혁 
  • 이상혁  등록일(수정) : 2018-07-12 20:40:58
  • [MOBILE] [취재] 한한령? 판호 문제 ... 그래도 중국은 여전히 매력적인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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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3년동안 사드배치로 인한 중국과의 관계 악화로 한국 기업이 중국에 진출하기 어렵다는 담론이 지배적이다. 

그럼에도 중국은 여전히 매력적인 시장이다. 한국 모바일게임 산업은 무한한 가능성의 땅 중국에 수월히 진출할 수 있을까?

차이나랩의 김두일 대표는 12일 판교에서 열린 '신흥시장 오픈포럼' 2부의 '재도약을 위한 새로운 시선(중국게임시장의 새로운 바람과 변화)'에서 현재 모바일게임 개발사가 중국에 진출하는데 가장 어려움을 겪는 판호 이슈에 대해 강연을 열어 중국 진출에 대한 노하우를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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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은 압도적인 유저풀을 가진 최고의 시장이다

김 대표는 "한국 게임회사들이 과거 PC,온라인 시절 워낙 중국에서 좋은 성과를 냈던 기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바일 게임 시대에 와서도 높은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면서도 "최근 판호 이슈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라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그는 "어찌됐든 중국은 압도적인 게이머 숫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력적인 시장"이며 "보통 국가들이 인구대비 게이머가 50~60%를 유지하지만 중국만 아직 40% 초반대이기에 게이머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라고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의 가능성을 설명했다.

특히 "유료결제를 한 번이라도 한 사람이 2억명에 이르기 때문에 현재도 1등이지만 앞으로는 더 큰 1등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 증거로 "현재 글로벌 게임회사 톱20 중 1위가 중국 텐센트이고, 넷이즈도 7위에 랭크됐다"며 공룡이 된 중국 게임사를 실례로 들었다. 

반면 한국 게임 개발사들은 중국 성적이 좋은 편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은 글로벌 출시하면서 전 세계에서 골고루 성공한 편"이지만 "유독 중국에서는 고전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은 "현재 왕자영요(Honor of Kings)가 2017년 1분기에 1조를 벌고, 몽환서유기(Fantasy Westward Journey)가 그 뒤를 쫓고 있다"며 "중국 시장이 자체 서비스 게임으로도 충분히 유저들을 열광시킨 수준에 이르렀다"고 전했다. 또한 제조사 마켓의 성장도 중국 시장에서 볼 수 있는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세계 모바일게임 시장은 한국, 중국, 일본 삼파전으로 압축된다고 볼 수 있다"고 현 상황을 정리했다.

이어 김 대표는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모바일게임 개발사들 사이에서 최대 이슈인 '판호 규제'에 대해 다각적으로 설명했다. 
판호는 출판서비스번호로 초기엔 인쇄물에서 시작했지만 온라인시대로 오면서 복잡하고 다양해졌다. 현재 판호 관할 주무부처가 신문출판총서에서 국가선전부로 옮겨지면서 미묘한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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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 대표는 현재 중국 게임시장 관련 최대 이슈인 '판호 문제'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판호 규제는 "한국 개발사들에게도 문제이지만 중국에서도 현지 중소 개발사는 판호를 받기 어렵다"며 "중국에서도 더 이상 작은 회사들이 게임을 개발, 서비스하기 어려운 시대가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판호 문제에 대해 "한국과 중국의 법에 대한 인식차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국의 법과 규제는 해당 테두리 외에는 하면 안된다는 것이 법률의 형태고 한국인들도 그렇게 인식하고 있다"면서 "반대로 중국은 한국보다 규제가 까다로운 것 같지만 오히려 한국에 비해 불법과 합법의 경계인 회색지대가 굉장히 많다"며 "한국식 사고방식은 테두리 외에는 다 안된다고 생각하지만 중국인의 사고방식은 어떻게든 회색지대를 통해 되도록 하자고 접근한다"며 판호 문제에 대해 한국인이 더 껄끄러워 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한 판호 규제가 문제를 일으키는 핵심은 바로 '판호 획득을 위해 출판사가 있어야 하며' 출판사를 따로 운영하기 어려운 수많은 업체들이 판호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라는 점이다. 그는 "한국게임은 외자판호이기 때문에 발급절차가 늦어지고 서비스 지연 및 불법 유출, 계약해지를 비롯한 손실이 발생하며, 특히 한국의 개발사들이 그 내용 조차 모른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에 대해 '현지 회사와 협력하는 내자판호를 검토해, 적극적인 저작권 보호'를 극복 방안으로 제시했고 "iOS는 판호 없이도 출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iOS로 선행 출시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전했다. 대표적으로 '크루세이더 퀘스트'가 iOS 선출시로 좋은 성과를 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특히 저작권 보호에 적극적이어야 한다"고 저작권 부분을 강조했다. 그는 "우리나라에서도 저작권 보호를 위한 제도적인 부분이 필요하다"고 단순히 개발사만 아니라 국가에서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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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 대표는 적극적인 저작권 보호가 매우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강연을 마무리하며 "현 정치적 상황에서도 2017 롤드컵에서 한국팀끼리의 결승전이 대성공했다"며 문화는 정치를 뛰어 넘기에 "업계는 정치적인 이슈를 뛰어넘을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정부는 제도적으로 원활하게 흐름을 만들어 주면 판호 문제도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며 강연을 마무리 했다.

판교=이상혁 기자(lsh@mona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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