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그리앱

헝그리앱 공식어플 Download

  • 김길주
  • 김길주 등록일(수정) : 2017-01-20 15:59:08
  • [모바일] [주간 리니지] 리니지2 레볼루션, 집혼석 제대로 장착 중이신가요?
주소복사
http://www.hungryapp.co.kr/news/news_view.php?durl=YmNvZGU9...
신고


표지표지.png

리니지2 레볼루션에는 다양한 전투력 강화법이 존재한다. 캐릭터 레벨업, 장비 강화, 집혼석, 엘릭서, 몬스터 도감 등이 있지만, 그 중의가장 신중해야 할 것을 꼽자면 집혼석이라 할 수 있다. 바로 부가 옵션이라는 숨겨진 능력과 많은 아데나가 소모되는 탈착 비용 때문이다. 아래 내용을 통해 추천하는 집혼석과 효과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 리니지2 레볼루션, 집혼석이란 무엇인가?

집혼석이란 장비 소켓에 장착할 수 있는 보석으로 9개의 종류, 6가지 등급에 따라 장착 시 서로 다른 능력치를 부여한다. 공격력 집혼석은 무기와 장갑에만 장착할 수 있듯이 장착 부위는 장비마다 제한되어 있으며 집혼석을 레벨업 재료로 사용하면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집혼석이 5레벨을 달성하면 다음 등급으로 승급시킬 수 있다.

1.png
▲ 간단히 공격력 집혼석은 공격력을 올려주고 방어력 집혼석은 방어력을 올려준다.

2.png
▲ C등급부터 시작하여 최대 SR등급까지 승급할 수 있다.

3.png
▲ 장비 등급이 높을수록 소켓 개수가 늘어나 더 많은 집혼석을 장착할 수 있다.

착용할 장비 등급이 높을수록 집혼석 장착 소켓이 늘어나며 C등급 1개부터 최대 SR등급 6개까지 집혼석을 장착할 수 있다. 장착 시 비용이 발생하지 않지만, 탈착 시 많은 양의 아데나를 요구하므로 추출 비용이 발생하지 않게 신중히 장착하는 게 중요하다. 집혼석은 정예던전, 필드사냥, 혈맹던전 등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 집혼석의 숨겨진 능력, 부가 옵션에 주목하라!

집혼석은 기본적으로 변하지 않는 고정 옵션과 변동되는 부가 옵션의 두 가지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집혼석의 부가 옵션이란 같은 종류의 집혼석이라도 서로 다르게 가지고 있는 또 다른 옵션을 말한다. 집혼석을 처음 접하는 초보 유저들에게는 미처 눈치채지 못한 숨겨진 능력과도 같은 존재다.

4.png
▲ 같은 집혼석이라도 부가옵션이 다르다. 이것은 결국 집혼석의 가치 차이로 나타난다.

집혼석 마다 바뀌는 부가 옵션이라도 적용되는 옵션 폭은 존재한다. 공격 관련 집혼석은 공격에 도움이 되는 부가 옵션을, 방어구와 관련된 집혼석은 방어관련 부가 옵션 중에서 서 한 가지를 가지게 된다(아래 표는 직접 수집한 자료로 변동되거나 추가 될 수 있습니다).

5.png
▲ HP 집혼석을 제외한 공격력, 방어력 관련 집혼석이 같은 부가옵션 변동 폭을 가진다.


■ 모두가 궁금해하는 질문! 어떤 집혼석이 좋나요?

같은 종류의 집혼석은 고정옵션이 모두 같기에 결국 이들의 가치는 부가 옵션에 따라 결정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집혼석은 장비처럼 얻기 쉽지 않으므로 랭커들 사이에서도 저마다 다른 집혼석 구성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현재 유저들의 선호도가 높은 집혼석은 요새전, 혈맹 전쟁, PK와 관련된‘ 관통’과 ‘탄력’이다.

관통은 상대의 방어를 뚫는 능력으로 상대의 방어가 높을 수록 효과를 발휘하는 능력이다. 방어가 높은 후반 상급 몬스터나 유저들을 상대로 효율을 발휘하지만 방어가 낮은 초반 몬스터에게 효과는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탄력은 관통과 반대되는 상성으로 관통 수치를 막아주어 각자 창과 방패의 역할을 가졌다고 생각하면 된다.

6.png
▲ 현재 대세로 평가되는 관통과 탄력. 하지만...

집혼석은 배경템과 달리 정답이 없다. 배경템은 특성이 사냥과 맞지 않아도 자체 능력치가 훨씬 높기에 아무 걱정 없이 최고의 장비로 뽑을 수 있었으나 집혼석은 다르다. PK를 하지 않는다면 굳이 대세인 관통과 탄력을 착용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마법사 유저의 경우 MP 회복량이나 최대 MP로 세팅한 유저를 확인할 수 있었고 사냥을 주로 하는 유저는 흡혈 장비, HP 회복량의 집혼석을 장착하여 물약을 아끼고 자동 플레이에 최적화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즉, 유저들과의 전투를 굳이 하지 않아도 된다면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방향으로 집혼석을 장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한 가지 예로 명중 부가 옵션을 쓰는 유저는 거의 없으므로 회피 부가 옵션에 올인한 플레이어가 빛을 발휘할 수도 있다.


■ 집혼석 팩트 체크! 부가 옵션의 순수 전투력을 비교해보자

집혼석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에 혼란이 생길 경우 간단한 해결법이 있다. 리니지2 레볼루션에서 공식으로 정한 기준! 바로 전투력을 통해 비교하는 것이다. 같은 집혼석이지만 부가옵션에 따라 저마다 다른 전투력 상승치를 보이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7.png
▲ 예상과 달리 ‘최대 MP’ 증가의 부가 옵션이 가장 높은 전투력을 올려주었다.

※ 전투력을 올려주는 부가옵션 순위
1위: 최대 MP
2위: 최대 HP, 크리티컬 저항, 물리 공격력, 마법 공격력
3위: 관통, 탄력
4위: 물리 방어력, 마법 방어력
5위: 명중, 회피
6위: HP 회복, MP 회복, 고정 피해 감소, 방어 무시 대미지
7위: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율

선호 옵션 중에 하나로 꼽히는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율이 뜻밖에 가장 낮은 전투력 상승률을 보였다. 전투력만 따지면 최대 MP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나 마법사들에겐 MP 회복량이 선호되는 부분과 MP 물약으로 대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선택이 아니다.

전투력 상승과 실제 사용 효과를 모두 누리기 위해선 위의 부가옵션 순위를 토대로 적절한 집혼석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물리방어, 마법 방어, 크리티컬 저항 중 선택의 고민이 된다면 전투력을 더 챙길 수 있는 크리티컬 저항을 선택하여 해결법을 찾을 수 있다.


■ 효과적인 집혼석 사용법을 알아보자

처음부터 인기 있는 탄력과 관통을 장착하여 사용할 필요는 없다. 구하기도 쉽지 않을뿐더러 초보 유저는 A등급 이하의 집혼석을 구하는 대로 장착하면 된다. 처음에 C급에 집혼석만 가득하지만 퀘스트 및 게임 플레이를 하며 A등급 이상을 쉽게 구할 수 있다. 집혼석을 교체할 때는 추출하지 말고 오른쪽에 판매버튼을 눌러 장착된 것을 판매한 후 교체해야 아데나를 절약할 수 있다.

S급 이상의 집혼석을 장착할 때는 고민을 해야 한다. 더 좋은 장비가 나와 장착 아이템을 바꿔야 할 경우 집혼석 탈착 비용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집혼석 추출 비용은 S등급 15만, R등급 30만, SR등급 60만 아데나로 추출하는 것보다 판매하여 제거하는 것이 나을 정도로 상당한 비용을 요구한다.

8.png
▲ 장비 교체 시 추출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판매하여 제거하는 것이 좋다.

9.png
▲ 대세는 있어도 정답은 없다. 자신의 부족한 곳을 채워줄 효과적인 집혼석을 찾아보자.

최종 집혼석을 선택할 경우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이 가장 중요하다. 리니지2 레볼루션의 집혼석을 추천하자면 PK를 좋아할 경우 관통과 탄력을, 자동사냥을 즐겨한다면 흡혈 장비에 맞춰 HP 회복이나 공격력을 장착한다. 마나가 부족한 마법사라면 MP 회복량, 최대 MP를 적절히 섞어준다. 물리 방어와 마법 방어가 고민될 때는 크리티컬 저항과 탄력을 선택해주는 것이 조금 더 원활한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도와준다.

글: 김길주(kgj@monawa.com)



글 내용 잠시 숨기기

헝그리앱 이벤트 진행중인 이벤트 5
  • 이벤트 배너
  • 이벤트 배너
  • 이벤트 배너

기사를 읽고 평가를 해주시면 밥알 +5 지급
25
21
17
3
1
6
  • 댓글 82
  • 댓글 쓰기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

리플

82건 | 1/2 페이지
  리플 페이지 이동  1 2  

리플쓰기

닉네임
이모티콘
비밀리플로 남기기

star즐겨찾기

  • 즐겨찾기 없음

link추천 퀵 링크

  • 냥코대전쟁 냥코대전쟁
  • 페이트 그랜드 오더 페이트 그랜드 오더
  •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 점프 어셈블 점프 어셈블
  • 옥토패스 트래블러:대륙의 패자 옥토패스 트래블러:대륙의 패자
  • 우마무스메 PRETTY DERBY 우마무스메 PRETTY DERBY
  • 리니지2 레볼루션 리니지2 레볼루션

redeem헝앱 경품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15,000원 (추첨)
100밥알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5,000원 (추첨)
100밥알

문화상품권 10000원 (추첨)
100밥알

문화상품권 5000원 (추첨)
100밥알

shopping_cart헝앱 쇼핑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5,000원
5,500밥알

문화상품권 5,000원
5,500밥알

스타벅스 아이스 까페 아메리카노 Tall
5,000밥알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30,000원
33,000밥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