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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준영
  • 하준영 등록일(수정) : 2017-08-11 13:14:51
  • [모바일] [인터뷰] 메이드 인 카페, 40명의 메이드와 알콩달콩 카페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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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부터 황우상 기획자, 서상준 대표, 최지영 아티스트, 신동림 개발자

포션 메이커를 개발 및 서비스해 이름을 알린 신시로드가 신작 '메이드 인 카페'의 크라우드 펀딩을 시작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8월 10일 기준 당초 목표 500만원의 3배가 넘는 1,725만원이 모금되며 주목을 받고 있다.

'덕을 아는 개발사' 신시로드의 메이드 카페를 소재로 한 신작 '메이드 인 카페' 는 어떤 게임이고, 출시 일정은 언제인지 알아보기 위해 신시로드 서상준 대표(이하 서), 최지영 아티스트(이하 최), 황우상 기획자(이하 황)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 먼저 크라우드 펀딩 초과 달성 축하드립니다.
서 : 감사하다. 크라우드 펀딩이 '합리적인 상품'이라기보다는 '상품에 투자한다'는 성격이 강함에도 불구하고 신시로드를 응원하는 의미에서 많이 구매해 주셔서 생각보다 빠르게 목표를 달성했다. 후원자 여러분들께도 다시 한 번 감사 인사를 올린다.

- 원래 3인 팀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떻게 4인 팀이 되었나요?
서 : 원래 신시로드는 아티스트 2명에 프로그래머 1명으로 구성된 팀이었다. 그러나 기획 쪽에 문제가 있었고, 평소 친분이 있던 황 기획자가 신시로드에 합류하겠다는 어려운 결정을 내려 주어 4번째 멤버로 영입했다.

황 : 이전부터 신시로드의 팬이었고, 서 대표와도 친분이 있었다. 포션 메이커를 살펴 보니 기획적인 부분에서 큰 문제는 없어 보였지만 개발 일정 관리 등 일부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보고 돕게 되었다. 신시로드에 합류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어 정말 다행이다. 돌이켜 보면 '어쩌다가 신시로드로 왔지?'하는 생각이 들지만, 또 어찌 보면 이 또한 운명인 듯하다.

메인일러스트.jpg

- 메이드 인 카페는 어떤 게임인가요?
황 : 주인공이 아버지에게 물려받은 카페의 경영을 정상화하기 위해 40명의 메이드들을 수집하고 이들을 강화, 적절히 배치하는 방치형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개발을 진행하면서 물론 게임적 재미도 중요하지만 '예쁘고 귀여운 메이드'를 더욱 높은 가치로 잡았다. 목표는 유저 여러분들이 미소녀들이 손님과 노는 것을 재미있게 보고, 치유받을 수 있는 게임이다.

- 메이드 인 카페를 개발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서 : 2년 전 식사를 하며 회의를 하던 도중 '메이드 좋지 않아?'라는 아이디어에서 시작하게 되었다.(웃음)

최 : 전작인 포션 메이커를 개발하면서 2명의 캐릭터만 등장한다는 점이 못내 아쉬웠다. 개발팀 내에서도 다음 게임에서는 더욱 많은 캐릭터를 사용하자는 의견이 많았다. 당시는 아이돌 마스터나 러브라이브 등 아이돌을 소재로 한 미소녀 게임이 주류인 상황이었다.

그러나 아이돌을 소재로 한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성우를 섭외하고 음악을 녹음하고 앨범을 제작하는 등 제약이 많았다. 많은 캐릭터를 하나의 게임 속에 녹일 만한 소재가 무엇이 있을까 고민한 결과 메이드 카페가 떠올랐다. 이에 메이드 카페를 소재로 메이드 인 카페를 개발하게 됐다.

- 카페 경영은 어떤 식으로 이뤄지나요?
황 : 평소에는 관리 모드로 게임이 진행된다. 관리 모드에서는 메이드들을 각각의 직무에 배치하고, 운영 방침을 정할 수 있다. 또 정해진 프리셋 중 원하는 인테리어를 선택해 적용할수도 있다. 정식으로 배치할 수 있는 메이드는 4명이며, 이들은 수집형 RPG의 '1군'과 같다고 볼 수 있다.

영업 모드에서는 손님들이 카페에 주기적으로 들어오고, 메이드가 손님의 주문을 받아 응대한다. 손님은 메이드들의 응대에 따라 만족 또는 불만족하게 되며 영업 시간 동안 일정 수 이상의 손님이 응대에 만족하면 보상을 얻을 수 있다. 획득한 보상으로는 메이드들을 육성할 수 있다.

인게임화면-임시-copy.jpg

- 메이드들은 어떻게 성장하나요?
서: 사실 시뮬레이션 게임을 디자인하면서 다소 생소한 소재를 택하다 보니 세부적인 스탯을 고려하기 힘들었다. 그렇다고 너무 게임플레이에서 주는 재미에 집중하면 자칫 게임이 복잡해지고, 어렵다는 느낌을 줄 수 있었다.

이 때문에 이번 게임에서는 게임이 주는 재미보다는 캐릭터들이 줄 수 있는 재미에 더욱 집중했다. 능력치 시스템도 대폭 단순화해 육성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줄였다. 메이드들의 성능이 높아질 수록 손님의 만족도도 상승한다.

또 제공하는 코스튬과 아이템에 따라 성능이 변화하며, 메이드 캐릭터 자체에도 레벨을 부여해 성능이 증가하고 스토리가 순차적으로 해금되도록 디자인했다. 이 밖에도 유저가 더욱 캐릭터들에게 애정을 갖고 빠져들 수 있는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다.

- 캐릭터는 어떻게 수집하나요?
황 : 메이드 고용 시스템을 통해 수집할 수 있다. 메이드를 고용하면 일정 시간 후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기존 캐릭터 수집형 게임과 달리 메이드 인 카페는 메이드들의 레어도는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캐릭터를 평등하게 대하기 위해서다. 다만 게임 안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과 코스튬에는 레어도가 부여되어 있다.

프론트엔드-임시.jpg

- 캐릭터 디자인 과정은 어땠나요?
서 : 나와 최 아티스트가 함께 캐릭터를 디자인했다. 원래 좋아하던 캐릭터들을 나열하다 보니 약 40명 정도가 추려졌다. 더욱 많이 넣고 싶은 욕심은 있었지만 제작 일정을 생각하면 어려울 것이라 판단해 40명으로 정했다.

- 많이 이른 상황이지만, 출시 이후 계획은 어떠신가요?
서 : 단언할 수는 없겠지만 아무래도 신규 캐릭터를 추가하기 보다는 기존 캐릭터의 콘텐츠를 보강하려 한다. 에피소드 형식의 스토리와 코스튬, 아이템 등 기존 캐릭터들을 위한 콘텐츠를 생각하고 있다. 캐릭터 추가는 그 이후 목표가 될 듯하다.

-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서 : 메이드 인 카페는 신시로드가 오랫동안 개발한 꿈과 희망이 담긴 작품이다. 많은 서브컬처 팬 여러분들의 응원에 감동을 받고 있다. 보여주신 믿음에 부응할 최고의 게임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니 신시로드와 메이드 인 카페를 잘 부탁드린다.

하준영 기자(hjy@mona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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