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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승희
  • 이승희 등록일(수정) : 2017-03-22 09:03:05
  • [모바일] [인터뷰] 누마인, 새로운 재미와 3D로 아름답게 그려낸 퍼즐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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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라인은 시각적으로 아름답고, 기존 게임에는 없는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는 것을 목표로 게임을 개발하는 팀입니다. 3D로 그려낸 누마인은 기존 퍼즐게임과는 다른 재미를 선사할 것이라 자신합니다"

<헝그리앱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인디게임 [이그니션 프로젝트]. 이그니션 프로젝트는 숨겨져 있던 국내 인디 개발팀을 발굴하고, 재발견해 소개하는 취지로 마련된 프로젝트다>

하이라인은 동문 대학 선후배 사이의 3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문적인 개발자가 없지만, 20대의 젊은 패기로 똘똘 뭉쳐 자신들이 원하는 게임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는 팀이다. 

지난 1월 원스토어를 통해 출시된 하이라인의 'NUMINE: 숫자지뢰찾기'(이하 누마인)는 숫자가 모두 공개된 상태에서 숫자를 단서로 숨겨진 지뢰를 찾아내는 것이 목표인 게임이다.

하이라인은 '누마인'으로 '제4회 갈라랩 모바일 콘텐츠 공모전'에서 개발부문 대상을 비롯해 '2016 미래형 게임인 발굴 공모전'에서 3등을 차지하는 등 게임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하이라인의 UI/UX 조재범, 3D 아트 및 개발에 강연부, 기획 및 개발에 임우현을 만나 '누마인'에 대한 자세한 사항과 그들이 그리고 있는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누마인을 개발하게 된 계기는?


처음 시작은 방학 기간 동안 게임을 만들어 보자는 의견에서 시작됐다. 방학 기간이 생각보다 짧게 느껴졌고, 출시를 하지 못하고 접는다는게 아까워서 출시를 목표로 개발을 진행해 왔다.

현재 원스토어를 통해 출시된 상태이며, 출시를 했으니 꾸준히 업데이트를 진행해 나가는 것이 지금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향후 여력이 된다면 차기작도 개발해 보고 싶은 마음이다.

개발을 진행하면서 전문적으로 개발을 담당할 인력이 없이 시작했기 때문에 단순하지만, 몰입도 높은 퍼즐게임을 기획해 '누마인'을 탄생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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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발하면서 어려웠던 점이 있다면?


하이라인은 기본적으로 시각적으로 아름답다고 느낄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누마인'도 마찬가지다. 다만 3명이 각각 추구하는 미적인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조율하는 것이 힘들면서도 즐거웠던 경험이다.

게임 콘텐츠적인 면에서 본다면 '누마인'의 초기 버전은 대중적이라기 보다는 머리를 써서 퍼즐을 풀어내는 것을 좋아하는 유저들 타겟으로 한 게임이었다. 때문에 스테이지도 없었고, 크기에 따라 단 1종의 플레이 방식만을 제공하고 있었다.

2016 미래형 게임인 발굴 공모전을 진행하면서 멘토로 만난 스프링컴즈의 배성곤 대표님께서 스테이지를 비롯해 초보자도 쉽게 익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튜토리얼 등을 추가하는 것이 좋다고 의견을 주셨고, 이를 반영해 원스토어에 출시하게 됐다.

- 누마인의 특징은 무엇인지?


'누마인'은 보드 게임 행사 결승전에서 사용할 게임을 구상했던 프로젝트를 모바일 게임으로 개발한 게임이다. 대부분의 퍼즐 게임들이 2D인 반면 '누마인'은 3D 오브젝트를 적용해 좀 더 동적인 재미를 더해 시각적인 묘미를 살린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UI와 UX도 보편적인 것이 아닌 창의적인 부분이 많다. 게임에서 사용되는 UI가 아닌 음악 플레이어에서나 볼 수 있었던 UI를 접목한 독창적인 UI를 선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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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마인의 플레이 방식에 대해 설명하자면


기본적인 게임 플레이는 지뢰 찾기랑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되어 부제로 '숫자지뢰찾기'라는 타이틀을 달았다. 지뢰찾기의 경우에는 마지막까지 진행하면 둘 중에 하나를 찍어야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확률적인 문제가 있다. 이럴 경우에는 복수 정답을 인정해 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라는 의문이 있었다.

지뢰 찾기의 경우 숫자가 공개되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되는 반면 '누마인'은 모든 큐브에는 숫자가 표시되어 있으며, 지뢰가 숨겨져 있을 수 있다. 큐브에 표시된 숫자는 해당 큐브를 포함한 주위의 9개 큐브에 숨겨진 지뢰 수를 나타내며, 이 정보를 이용하여 지뢰가 숨겨진 큐브를 추측해야 한다.

지뢰 찾기랑 비슷한 느낌이지만, 게임을 풀이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지뢰 찾기랑은 다른 '누마인'만의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현재 준비된 게임 콘텐츠의 분량은?


현재 3X3부터 8X8까지 다양한 크기의 모드가 준비되어 있으며, 각 모드마다 59개의 레벨과 1개의 무한 레벨 등 60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처음 즐기는 유저들의 경우 조금은 어렵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에 EASY, NORMAL, HARD 3가지의 난이도가 존재하므로 취향에 맞게 플레이할 수 있다.

이외에도 2개의 이스터 에그가 존재하며, 만약 찾아냈다면 숨겨진 모드가 오픈되어 자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는 점도 '누마인'의 특징 중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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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으로 한 마디


현재 원스토어에 이어 '누마인'의 구글플레이 출시를 준비 중이다. 하이라인의 목표인 색다른 즐거움과 시각적으로 아름다운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다. 앞으로도 하이라인의 행보에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이승희 기자(cpdlsh@mona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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