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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동진
  • 정동진 등록일(수정) : 2016-08-29 16:36:14
  • [모바일] [리뷰] 데스티니 차일드, 다시 시작된 운명의 소용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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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2일에 테스트를 시작한 시프트업의 데스티니 차일드 for Kakao(이하 데스티니 차일드). 개발사와 넥스트플로어는 내러티브 콜렉터블 캐릭터 게임(Narrative Collectable Card Game)을 지향, 기존 카드 RPG와 다른 방식으로 접근을 시도한 작품이다.

이번 리뷰는 테스트 빌드를 토대로 작성, 정식 버전은 시프트업과 넥스트플로어의 사정에 따라 콘텐츠가 변경될 수 있음을 미리 일러둔다. 또 게임의 시스템과 콘텐츠 중심으로 기술하며, 게임의 방향성을 찾기 위한 관점으로 접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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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티니 차일드의 핵심 콘텐츠는 캐릭터(차일드)다. 그래서 게임에 구현된 시스템은 캐릭터 중심으로 수평을 이루며, 모든 콘텐츠가 캐릭터를 중심으로 촘촘하게 배치되어 있다.

예를 들면, 캐릭터의 획득을 시작으로 레벨업, 진화, 한계 돌파, 어펙션, 속성과 타입 등이 콘텐츠의 핵심으로 자리 잡는다. 그래서 5명이 하나의 팀이 되어 움직이는 드림팀을 구성하는 것, 이것이 데스티니 차일드의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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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과정에 '성장과 도전'이라는 키워드를 월드맵과 밤세계로 구분했다. 일반적인 사냥터와 전장을 데빌 럼블, 이벤트 던전, 언더 그라운드, 탐험 등으로 풀어놓았다.

그 결과 데스티니 차일드에서 일러스트가 돋보이는 카드를 걷어내면 기존 모바일 RPG의 프레임과 같다. 현 상황에서 데스티니 차일드는 기존 카드 RPG와 다른 차별점을 찾는 것과 동시에 국내 모바일 RPG의 진부함도 극복해야 하는 위치에 서 있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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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한 액션을 보여줬던 3D 액션이 2D로 탈바꿈하면서 카드 RPG의 추억을 되살리고자 노력한 흔적도 돋보이며, 기존 카드 RPG와 다른 확실한 일러스트로 시장에서 치명적인 매력을 발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래서 데스티니 차일드는 세븐 나이츠와 레이븐 스타일의 액션 RPG와 사커 스피리츠와 큐라레로 굳어진 국내 모바일 RPG의 프레임에서 고민하는 것처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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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히 이 게임은 카드 RPG로 등장한 이상 기존 게임이 겪었던 성장통도 겪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시각(일러스트)과 청각(보이스)라는 확실한 목적을 유저들에게 제시하고, 게임을 플레이하는 방법으로 가닥을 잡은 듯하다. 단지 전투 시스템에서 노멀, 슬라이드, 크리티컬, 약점 공격, 드라이브 스킬, 피버 타임 등은 지루한 레벨업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로 존재할 뿐이다.

게임의 첫인상은 복잡하다고 느낄 수 있는 수준이나 정작 플레이를 시작하면 초반 몰입도는 강하다. 이는 무과금 전사를 기준으로 5성 획득에 연연하지 않는다면 자신이 보유한 3성의 한계 돌파와 컨셉 파티를 구성, 게임의 플레이를 이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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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유는 데스티니 차일드가 세트 버프에 대한 세부적인 시스템이 없기 때문이다. 기껏 리더 스킬과 캐릭터의 고유 능력으로 극복, 흔히 말하는 국민 조합의 탄생을 사전에 차단하여 유저의 플레이 스타일을 최대한 고려하여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게 구현했다.

그래서 유저들은 자신의 입 맛에 파는 색다른 파티를 구성하고, 상황에 맞게 파티를 구성하는 조합의 묘미를 강조했다. 여기에 캐릭터를 영입할 때마다 '외형과 성능'의 법칙을 과감히 무시, 마이 웨이 스타일의 파티를 구성하는 재미를 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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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특정 캐릭터의 외모에 비례하는 스킬까지 부여했다면 게임은 졸지에 '외모 지상주의'라는 틀에 갇히며, 게임의 스타일이나 방식이 다양하게 나올 수 없었을 것이다.

다만 데스티니 차일드도 카드 RPG의 성장통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에 따라 당락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 카드 RPG는 시쳇말로 앞만 보고 달리며 경매장 스타일의 과금 모델만을 강조, 게임 본연의 재미가 서비스 기간에 비례해서 희미해진다. 당연히 그 결과 게임의 콘텐츠를 무수히 갉아먹으며 수명을 재촉했고, 서비스 종료라는 최종 목적지에 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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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앞으로 데스티니 차일드의 성장통 극복 방법이 궁금할 뿐이다. 테스트가 31일까지 진행되므로 관심이 있는 유저라면 직접 게임을 실행하고, 판단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정동진 기자(jdj@mona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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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름 : 데스티니 차일드
 개발 : 시프트업
 장르 : RPG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비고 : 모나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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