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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년 유저 간담회 - Q&A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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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 : 2017-07-29 22:15:53
  • 수정일 : 2017-08-30 20:12:36

네 번째 이야기 – Q&A


네 번째 이야기는 많은 분들이 이야기 해주셨던 질문들에 대한 몇 가지 질문들에 대해 답변을 준비한 내용들입니다.


1. Q. : 길드 점령전 MVP를 선정하는 기준은 뭔가요?
    A : 공격과 수비 시 상대에게 입힌 데미지를 기준으로 기여도를 획득하며,

         기여도가 높은 길드원이 MVP가 되는 방식입니다.

         현재 기여도 책정 방식에서 수비를 많이 하는 유저가 유리한 형태이기 때문에,

         공격과 수비 기여도 책정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2. Q : 길드 점령전 MVP에 대한 보상은 들어가나요?
    A : MVP 보상은 고려되고 있지 않습니다.

         길드 점령전을 진행하는 길드마다 참여 인원 수가 다르기 때문에

         형평성에 문제가 생기게 되고, 소수 길드의 어뷰징이 발생할 요소가 있어 현재는 고려되고 있지 않습니다.


3. Q : 불멸자 리더 스킬은 어떻게 적용되나요?


※ 이 답변에 일부 내용은 제가 잘못 전달드린 부분이 있어 정정하여 안내드립니다. 죄송합니다.
    A : 스트라이커로 사용되어도 불멸자 리더 스킬이 팀에 적용됩니다.

         단 스트라이커로 사용할 경우 실제 소환이 되어야만 불멸자의 리더 스킬이 적용됩니다.


4. Q : 길드 점령전 통합 서버 계획은 있나요?
    A : 긍정적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내부에서도 베르나, 비비안 구분 없이

         매칭 될 수 있는 서버 통합에 대한 의견들이 있었고 이 부분을 긍정적으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현재 기술적인 구현 방식이나 가능 여부들도 확인을 해봐야 하기에

         아직 확실하게 이야기 드릴 수는 없는 상황이며, 관련된 내용이 확정된다면

         개발자 노트를 통해 이야기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Q : 고유장비 획득에 대한 개선 계획이 있나요?
    A : 고유장비 드랍에 관련된 부분도 개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질문에 대답과 함께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6. Q : 44Lv 고유장비 획득에 대한 개선 계획도 있나요?
    A : 현재 캐릭터를 가장 강력하게 성장 시킬 수 있는 수단이

         확률에만 의존되어서는 안된다는 의견에 많이 공감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불멸자 고유장비 출시에 맞춰 개인의 노력이 인정받을 수 있는 형태로

         고유장비를 성장 시킬 수 있게 개선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에 맞춰 고유장비 획득에 대한 부분도

         함께 개선을 하려 합니다.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은 부분들이 있어 이 자리에서

         상세한 부분을 이야기 드리기 어려운 점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관련된 내용은 추후 업데이트 전 개발자 노트를 통해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7. Q : 시공의 균열에서 전설장비 조각 드랍을 개선할 계획이 있나요?
    A : 전설장비 조각은 장비로 교환해 신비한 결정을 획득할 수 있게 의도한 부분이었으나

         현재 환경과 수준에 맞게 챙겨지지 못한 것 같습니다.

         현재 몬스터길들이기의 전반적인 환경 개선 작업을 진행중이며,

         이 부분도 함께 개선될 수 있게 진행하려 합니다. 8월 안에는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게 준비하겠습니다.


8. Q : 보스 대전 개편은 언제 진행되나요?
    A : 우선 2월에 개발자 노트에서 이야기 드렸던 보스 대전 개편이 늦어지게 되어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현재 보스 대전은 3명의 캐릭터를 활용해 보스와 전투를 벌이는 새로운 방식으로 개발이 진행중이며,

         노력해 육성한 캐릭터들이 최대한 활용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이 진행중입니다.

         내부에서는 10월 말 쯤 새롭게 개편된 보스대전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9. Q : 레이드 개편 계획도 있나요?
    A : 레이드는 커뮤니티에 대한 목적을 가지고 개발이 된 컨텐츠였으나

         지금은 커뮤니티에 목적성이 많이 약해진 상태입니다. 또한 실시간 콘텐츠의 특성상

         신규 추가나 개편에 많은 시간이 들어가기 때문에 길드 레이드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티 콘텐츠로 개편하는 방법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계획이 정해지면 개발자 노트를 통해 꼭 알려드리겠습니다.


10. Q : 신비의 유적에 대한 개발 계획이 있나요?
      A : 길드 점령전과 신규 모험 지역을 개발하느라 추가 확장이 늦어지게 되었습니다.

           신비의 유적은 지속적으로 층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며, 10월 중순 쯤 90층까지 추가 확장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11. Q : 증명의 섬 정식 출시는 언제 진행되나요?
      A : 증명의 섬은 무한 대전을 응용해 새로운 재미를 주기 위해 노력했지만 아직 그 답을 찾지 못한 상태입니다.

           현재는 증명의 섬 벨런스와 보상 개편을 진행할 예정이지만 재미에 대한 답을 찾는 중이라

           정식 출시 계획은 이야기 드리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12. Q : 콘텐츠 난이도 개선에 대한 계획이 있나요?
      A : 그 동안 올라가는 스팩에 맞춰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들이 원활하게 챙겨지지 못했다 생각합니다.

           그래서 동방 지역을 시작으로, 증명의 섬, 보스 대전 등의 콘텐츠를

           몬길러 여러분들의 수준에 걸맞는 난이도로 변경할 예정입니다.

           다소 시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너그럽게 양해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13. Q : 요일던전 보상을 상향할 계획이 있나요?
      A : 개발자 노트에서 환경 개선에 대한 약속을 드린 것처럼 이번 하반기에는

           최대한 많은 부분을 개선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특히 요일던전의 경우 초월의 깃털을 제외한 보상들의 매력도가 낮은 상태라

           빠르게 수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보상 개선은 8월 안에 수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4. Q : 선호도가 낮은 초월 몬스터들 상향은 있나요? 
      A : 고유장비를 통해 선호도가 낮은 초월 몬스터들의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고 있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이런 캐릭터들을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가 부족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개편될 보스 대전과 앞서 소개된 왕의 전장 같은 신규 콘텐츠에서는

           다양한 캐릭터들을 활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선호도가 낮은 초월 몬스터들의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려 합니다.

           그 중 벨런스 개선만으로 활용도를 높이기 어려운 초월 몬스터들은 전면적인 구조 개선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15. Q : 길드 루비 획득 제한을 확장할 계획이 있나요?
      A : 루비 일일 획득 제한은 무리한 노가다나 숙제의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획득 제한을 확장할 계획은 없습니다.

           대신 일일 획득 제한과 무관하게 추가 획득을 할 수 있는 보상 등의 방향으로

           수급 문제를 해결하면 좋겠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들은 보다 명확한 기획 내용을 준비해 이야기를 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이번 간담회에서 준비한 주요 내용들은 여기까지입니다.
이것저것 더 많은 부분들이 기대되거나 궁금해 지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위 내용들과 관련된 부분들은 추후 개발자 노트를 통해 보다 자세하게 이야기 해드리겠습니다.


다시 한 번 간담회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께 고개 숙여 감사하며,

질의응답 시간 외에도 찾아와 이야기 해주신 많은 부분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열심히 달려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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