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그리앱

이슈검색어 »

헝그리앱 공식어플 Download

헝뀨겟 매너! 지켜주세요.

초보분들을 위한 덱짜기 비법 ! - 1부(공덱편)   

  • 5.0
  • 1
  • 등록일 : 2015-09-02 01:39:06
  • 수정일 : 2015-11-14 22:36:30

지난달과 이번 대기록(?)을 세우면서

 

은근 신뀨 유저분들이 많이 입주를 하였습니다

 

우리 헝뀨에도 많은 분들이 진출하셨는데요 (저도 그중 한명이라죠)

 

그래서인지 요즘

 

"이 카드를 얻었는데 좋은 카드인가요?" 또는 "덱을 어떻게 짜야 될까요 ?"

 

라는 글을 올리시는 분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그래서 !! 준비했습니다 !!! 인생 9개월의 집적체 ! 덱 짜기 비법 !! 을 전수해 드리겠습니다 !

 

아 그전에 ... 큐라레의 완전 기초에 관해서 보실분들은 ...

 

http://cafe.naver.com/qurare/579856 - > 프랜츠님의 기본 메뉴 공략 글입니다

 

http://cafe.naver.com/qurare/584781 -> 프랜츠님의 덱 구성 기초 이론 공략글입니다

 

요 두개의 게시글을 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이 공략은 저 글을 읽고 이해했다는 전제하에서 진행되는 것이며, 각 스킬의 설명과, 효과, 현재 나온 카드의 성능 순서를 알려드리는 정도로 갈려고 합니다

 

참고로, 성능 비교를 할 때에는 현재 얻지 못하는 한정인쇄 카드나 환서 카드, 엉덩국 시즌 카드는 제외함을 알려 드립니다.

 

또한, 마일리지용 카드는 붉은색, 한정인쇄 카드는 푸른색, 패키지 전용 카드는 녹색, 이벤트용 카드는 보라색, 금서나 출석보상 카드는 주황색으로 표시했습니다.

 

그리고, 편의상 4성 이하의  카드는 비교에서 제외하였습니다. 4성 이하의 카드는 막쓰고 버려도 된다구요 !!

 

 

 

 

 

1. 공격덱, 덱을 어떻게 짜야 하나요 ? - 공격덱 스킬의 종류와 설명

 

공격덱, 말 그대로 RPG에서는 딜러의 포지션을 말하는 위치입니다. 잘 키워내기만 하면 정예금서나 금서를 잡을때 공략따윈 우걱우걱 씹어 드실수 있는 위치까지 올라가실수 있는 덱입니다.

 

흔히 말하는 우주전함분들의 덱이 주로 공격덱이죠 .. 네 키우면 편하니까요 ....

 

뭐 잡설은 여기까지 하고 ... 공격덱의 패시브로는

 

붕괴 / 강타 / 속공 / 폭격 / 흡혈 / 분노 / 고양 / 분쇄 / 역행 / 차단 / 소멸 / 면역 / 타락한 여명

 

이 패시브에는

 

격분 / 격노 / 진노 / 행운

 

이 있습니다.

 

1-1. 타락한 여명

 

이 카드는 신규등급 카드인 Q.RARE 카드인 루시퍼의 스킬입니다. 스킬 효과는

 

마도서 공격력의 275%(325%) 위력으로 공격하고 8초간 적의 치유량을 70% 감소시키고 받는 피해량을 8% 증가 시킨다.(쿨타임 8초)

 

입니다. 생각보다 좋은 스킬입니다. 예전에는 시전시간도 존재했고, 지속시간도 짧았으나 이번 패치로 인하여 시전시간이 없어지고, 디버프의 지속시간이 쿨타임과 동일하게 변경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 저 카드는 Q.RARE라는것을 명심해야합니다 .. 우리에겐 만들수 없는 카드에요 ........

 

고로 저 저런 카드가 있구나 ~ 라고만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

 

1-2. AE36.붕괴

 

큐라레에 처음 나온 유니크스킬입니다. 효과는

 

마도서 공격력의 200%(260%) 위력으로 공격하고, 8초간 1초마다 마도서 공격력의 16%(19%) 위력으로 고정 피해를 준다. (쿨타임 : 8초)

 

뭐 이렇습니다. 현재 최고의 DPS를 뽑아내는 카드로 "Haal 9000"이라는 네임이 들어간 카드에만 존재하는 카드입니다.

 

지난달에 시작하신 분들이라면 선택 6성 카드로 "버림받은 Haal9000" 이라는 카드를 받았을 텐데요. 바로 그 카드입니다.

 

현재 나온 카드로는

 

해변의 Haal9000(23코), 버림받은 Haal9000(21코), Haal9000(12코)

 

이렇게 3개의 종류가 있습니다. 성능은 코스트가 높은 카드가 좋은 스킬입니다.

 

그리고 Haal9000 카드는 너무 낮은 코스트로 인해 스킬의 성능은 좋으나 마도서의 스텟이 낮아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그점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3. 강타

 

현재 공격덱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가장 종류도 많은 카드입니다. 어떤분은 강타만 5개 넣어서 공덱을 굴리시는 분이 있을 정도로 성능이 아주 빼어난 카드입니다. 덱의 효과로는

 

마도서 공격력의 275%(330%) 위력으로 공격한다. (쿨타임 : 8초 쿨타임 공유 X)

마도서 공격력의 252.5%(304%) 위력으로 공격한다. (쿨타임 : 8초 쿨타임 공유 X)

 

라는 아주 심플한 효과입니다. 그냥 강하게 한방 치는 카드죠.

 

현재 나온 카드로는

 

6성 : 메이드 에디슨(23코), 장화 신은 고양이(22코), 해변의 셀라(21코), 해적 델핀(20코), 마법소녀 미우(19코), 탈해(17코), 이교(16코), 불가사리(13코)

5성 : 고양이귀 테미스토텔레스(15코), 촉룡(15코), 화성(14코), 에니그마(14코)

 

이렇게 있습니다. 강타카드는 마도서의 공격력에 따라 공격력이 달라지므로, 스텟이 높은게 좋은 카드라고 볼수 있습니다.

 

보통은 코스트가 높은 카드가 스텟이 높은게 정상인데 ... 지난달 해적 시즌부터 기본 스텟이 상향되면서 해적시즌 이후의 카드는 코스트가 낮음에도 코스트가 높은 카드의 스텟을 씹어먹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해적델핀이죠. 그건 다른 모든 카드들도 마찬가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카드의 성능에 따라 우위를 매겨보면

 

메이드 에디슨해적 델핀 > 장화신은 고양이 > 해변의 셀라 > 마법소녀 미우 > 토성 > 화성 > 고양이귀 테미스토텔레스 > 촉룡

 

순이 되겠습니다. 여기 순위에 적지 않은 카드들은 스텟이 상당히 낮은 카드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교같은 경우에는 풀결을 해야 공격력이 4600정도니까요 .. 그게 화성 초월 스텟이랑 비슷합니다. 5성이 6성보다 결속에 드는 노력이 훨씬 적게 드는것을 감안하고(결속서를 만드는 비용이 5성 결속서 2개 : 6성 결속서 1개 수준입니다), 이교는 슈퍼레어+결속서로밖에 결속을 못하기도 하는것을 생각해보면 화성이 훨씬 좋은 카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토성은 환서카드인데도 넣은 이유가 상당히 준수한 스텟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풀결이 마법소녀 미우 3결정도의 수준이죠. 이번환서, 달리셔서 드시면 어느정도까진 써먹을수 있습니다. 꼭 드세요.

 

저기 순위 리스트에 없는 카드들을 드셨다고 하시면 당장 별이 높은것을 쓰시다가, 나중에 분해하여서 초차원,우주 파편/결정 시리즈를 얻으시면 되겠습니다.

 

1-4. 속공

 

강타 다음으로 많이 쓰이는 카드입니다. 그만큼 많이 나온 카드이기도 하고요. 효과를 보면

 

마도서 공격력의 120%(155%) 위력으로 공격한다. (쿨타임 : 4초 쿨타임 공유 X)

마도서 공격력의 113%(148%) 위력으로 공격한다. (쿨타임 : 4초 쿨타임 공유 X)

 

라는 아주 강타와 같은 아주 심플한 효과입니다. 대충 강타의 공격력의 절반의 공격력에 쿨타임도 강타의 딱 절반인, 강타 축소판 카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이 카드는 많이 안쓰이는데, 속공이 즉발카드이기도 하고 쿨타임도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일단 강타보다 공격력이 적기도 하고, 진노가 걸리는 타이밍에 보통 3번을 쓰는데, 그동안 강타 두번을 쓰는게 훨씬 더 이득이기 때문입니다. 산술적으로 계산을 해 보아도 강타 두번이면 속공 "4번" 이상의 가치가 있는 것이니까요.

 

뭐 그래도 우리들은 강타나 붕괴같은 좋은 카드가 부족하자나요 ? 일단 얻으면 성능을 보고 좋으면 쓰면 됩니다 ! 그리고 나중에 바꾸면 되는 겁니다 !!!!

 

속공 카드의 종류로는

 

6성 : 할로윈 미우(23코), 메이드 미우(22코), 다크메터(17코), 닥터 모로(11코)

5성 : 무측천(14코), 헬리 헤성(12코)

 

.. 생각보다 적다구요 .. ? 적습니다 .. 보통 속공은 금서나 환서, 출석보상으로 많이 풀려서 그렇습니다 ... 크흚 ....

 

자 성능을 보면 ....

 

메이드 미우 > 할로윈 미우 > 무측천

 

미만 잡입니다 !!!!!!!

 

뭐 .. 애초에 속공이 한장밖에 안들어가는데다가 .. 다크메터는 신규유저 출석 보상으로 받을 수 있는 카드지만 .. 네 .. 안받으시는게 좋습니다 .. 속공은 없어도 그만이거든요 .....

 

뭐 .. 그렇다는겁니다 ..

 

1-5. 폭격

 

한장은 좋다, 하지만 두장이상은 필요가 없는 카드이다. 라는 카드입니다. 스킬의 정보는

 

덱 공격력의 (54%)65% 위력으로 공격한다. (쿨타임 : 15초 쿨타임 공유 O)

덱 공격력의 (49.5%)60% 위력으로 공격한다. (쿨타임 : 15초 쿨타임 공유 O)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덱 공격력" 이라는 점입니다. 이 카드는 특이하게도 마도서의 공격력이 아닌 "덱 전체의 공격력"의 일정 퍼센테이지 만큼 공격을 하는 카드입니다.

 

그래서 밑에서 설명드릴 "평타덱"에 한장 들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평타덱은 기본 공격력이 상당히 높은 카드들이니까요.

 

폭격 카드의 종류를 살펴보면

 

6성 : 뉴턴(17코), 스펙터(14코), 아이돌 에디슨(12코), 앙그라 마이뉴(11코)

5성 : 콜럼버스(12코), 조로아스터(10코), 회수식 퀴리(10코)

 

가 있습니다. 폭격은 다른 공격 액티브와는 다르게 "저코스트가 좋은 카드다" 라는 공식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보통 강타나 붕괴 속공같은 카드는 "덱 스텟"에 영향을 받는 카드라 고코스트의 카드를 쓰기 마련인데, 폭격은 "덱 공격력"에 영향을 받는 카드에다가, 폭격마저 고코스트의 카드를 넣어 버리면 코스트가 모자르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폭격 카드의 순위는

 

아이돌 에디슨 = 앙그라 마이뉴 > 회수식 퀴리 =스펙터 = 콜럼버스

 

순입니다. 뉴턴같은 경우는 코스트가 너무 높고, 조로아스터 같은 경우에는 스텟이 너무너무너무 낮아서 안쓰입니다. 보통은 저 카드들 중에 자기 덱의 스텟에 맞는 코스트의 카드를 쓰는 편입니다. 콜럼버스 같은 경우는 출석보상이긴 하지만 결속이 용이해서 낮은 코스트로 생각보다 스텟을 잘 챙길수 있습니다.출석기간이 끝나서 못얻어요.

 

뭐 우리는 그런 선택지따윈 없으니까 그냥 나오는데로 쓰시면 됩니다 ! 그리고 별이 높은걸 쓰시면 됩니다 !!!!!!!

 

1-6. 흡혈

 

흡혈은 좀 특이한 위치에 있는 카드입니다. 일단 금서전이나 정예금서에 쓰이는 카드가 아닌 "환서"에 쓰이는 카드이기 때문이죠.

 

카드의 효과를 보면

 

마도서 공격력의 200%(300%) 위력으로 공격하고, 피해량의 5%만큼 체력을 회복한다. (쿨타임 : 10초 쿨타임 공유 X)

마도서 공격력의 185%(275%) 위력으로 공격하고, 피해량의 5%만큼 체력을 회복한다. (쿨타임 : 10초 쿨타임 공유 X)

 

입니다. 가장 특이한 점은 "피해량의 5%만큼 체력을 회복한다"라는 항목인데, 이게 참 좋은거 같으면서도 결국 금서전에서는 힐을 하는 유저가 힐을 해주기 때문에 필요 없는 항목이고, 강타보다 30%나 낮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어서 안쓰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환서전에서는 자체의 힐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 흡혈 카드가 유용하게 쓰이는 것이지요. 보통은 한장 많으면 두장까지 들어가는 완소카드입니다.

 

흡혈 카드의 종류를 알아보면

 

6성 : 정월 사탄(20코), 블랙홀(19코), 미믹(18코)

5성 : 운디네(15코), DM마사키(14코), 포드(14코)

 

가 있는데요, 카드들의 순위를 보면

 

블랙홀 > 정월 사탄 > 운디네 > DM마사키

 

순입니다. 왜 미믹이 안들어갔냐 하면은 졔가 오래된 카드라 스텟이 안습입니다 ... 저걸 결속하는 결속서를 만드느니 그냥 운디네나 마사키 초월을 하세요 .. 그게 더 효율적입니다 ....

그리고 흡혈은 별의 갯수가 올라간다고 해서 흡혈량이 늘어나는게 아니기 때문에 5성카드의 스텟이 어느정도 이상 좋다면 5성카드를 쓰시는것도 방법입니다. 그래서 운디네나 마사키가 아직도 현역인 것이죠.

 

추가 : 드디어 정월 사탄이 제왕의 자리에서 내려왔습니다. 블랙홀 액자는 마사키 초월급의 성능을 발휘하므로, 액자라도 꼭 ! 드시면 좋습니다 ! 꼭 드세요 !!

 

1-7. 분노

 

"평타덱"의 핵심 카드 중 한개입니다. 보통 한장이 들어가는 카드입니다. 카드의 효과를 보면

 

4초(6.5초)간 자신의 평타 공격력을 28%(33%) 증가시킨다. (쿨타임 : 8.5초 쿨타임 공유 O)

4초(6.5초)간 자신의 평타 공격력을 25%(30%) 증가시킨다. (쿨타임 : 8.5초 쿨타임 공유 O)

 

라는 효과입니다. 평타 공격력을 증가 시켜주는 카드죠. 이 카드도 개편이 되면서 타이밍을 잘 맞춰서 쓰면 계속 지속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카드의 종류를 알아보면

 

6성 : 후디니(16코), 베토벤(15코)

5성 : 수선화(15코)

 

몇장 없습니다 .. 분노는 주류 스킬이 아니니까요 ...... 성능을 비교해보면

 

후디니 > 수선화 > 베토벤

 

이긴 하지만 .. 몇개 없는 관계로 나오시는대로 그냥 쓰시면 되겠습니다 ....

 

1-8. 고양

 

평타덱의 꽃, 고양 카드입니다. 카드의 효과를 보면 참 괴랄한데,

 

강해진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쿨타임 : 20초)

 

가 .. 강해진거 같은 느낌만 듭니다 진짜로 .. 평타 공격력이 꼴랑 0.05% 오릅니다. 네 없는거나 다름 없는 스킬이죠.

 

하지만 왜 이 카드가 평타덱의 "꽃" 카드가 될 수 있었냐면,

 

카드의 스텟 자체가 스킬이기 때문입니다.

 

말 그대로 이 카드의 스텟, 특히 공격력은 괴랄하게 높게 측정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는 말은 덱 전체의 공격력이 높아진다는 말이고, 그렇게 되면 덱의 평타 데미지가 쎄진다는 의미입니다. 평타 데미지는 덱의 공격력에 따라 달라지니까요.

 

고양 스킬의 종류를 알아보면

 

6성 : 아이돌 셀라(22코), 수줍은 처녀귀신(21코)

5성 : 교복 나르키소스(16코), 멘레이키(14코)

 

고양도 은근히 종류가 많이 없습니다. 그래도 성능을 알아 보면

 

아이돌 셀라 > 수줍은 처녀귀신 > 교복 나르키소스 > 멘레이키

 

순으로 나열할 수 있습니다.

 

고양 카드 같은 경우에는 환서 "무위식"에 한장정도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타의 데미지를 증가시키기 위해서죠. 뭐 그 이외엔 ... 잘 안쓰이는 카드이긴 합니다만 .. 한장정도는 있으시면 좋은 카드인것은 사실인 카드입니다.

 

1-9. 분쇄

 

이 카드부터 아래 설명 드릴 카드는 "유틸" 속성을 가진 카드로, 직접 적 금서에게 공격을 가하는 카드가 아닌 "디버프"를 거는 카드입니다. 그래서인지 이 카드들은 "저코스트=좋은 카드"라는 폭격과 같은 공식이 적용되는 카드입니다.

 

분쇄는 .. 말 그대로 상대방을 분쇄해서 상처를 남기는 컨셉의 카드입니다. 스킬의 정보를 알아보면

 

7초간 적이 받는 피해를 12%(24%) 증가시킨다. (쿨타임 : 10초)

7초간 적이 받는 피해를 10.75%(21.5%) 증가시킨다. (쿨타임 : 10초)

 

입니다. 적이 받는 피해를 증가시키는 아주 고마운 카드라고 할 수 있죠. 여기에는 스킬카드의 공격, 평타 전부 다 해당이 됩니다.

 

카드의 종류를 알아보면

 

6성 : 가루지기(18코), 테미스토텔레스(15코), 놀부댁(13코), 시바(12코)

5성 : 장발장(12코), 뭄타즈 (11코)

 

이 있습니다. 카드의 성능에 따른 순위를 매겨보면

 

 

시바 = 놀부댁 > 테미스토텔레스 = 장발장 = 뭄타즈 가루지기

 

 

순이 되겠군요. 왜 가루지기는 6성인데 5성인 장발장보다 순위를 낮게 매겼냐면, 유틸기의 고코는 치명적인 약점이기 때문입니다. 코가 터지지 않으신다면 가루지기가 무조건 좋지만, 가루지기보다 낮은 코스트의 카드들도 많으니 되도록이면 테미스토텔레스 이하 코스트의 카드를 마련하시길 바랍니다.

 

1-10. 역행

 

역행 카드는 동시에 두가지의 디버프를 거는 카드로 "분쇄"효과와 "치유량 감소"의 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특히 요즘 금서들이 회복하는 금서들이 많은데, 이 카드를 들고 가면 상당히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카드의 효과를 보면

 

10초간 적의 직접 회복 효과를 65%(70%)만큼 감소시키고, 적이 받는 피해를 6.5%(13%) 증가시킨다. (쿨타임 : 15초)

10초간 적의 직접 회복 효과를 60%(65%)만큼 감소시키고, 적이 받는 피해를 5.5%(11%) 증가시킨다. (쿨타임 : 15초)

 

아주 긴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회복효과 감소는 상당히 좋은 효과이므로, 한장 정도는 꼭 가지고 계시면 좋은 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드의 종류를 알아보면

 

6성 : 메이드 셀라(15코), 비취부인(14코), 블랙달리아(13코), 사타나키아 (13코)

5성 : 도스토옙스키(15코), 사랑의 네시(13코)

 

가 있습니다. 이 카드들은 거의 코스트가 거기서 거기이기 때문에, 입맛따라 골라 쓰시면 되겠습니다. 스텟은 사타나키아 제일 높습니다. 그래서 사타나키아가 가장 많이 쓰이곤 하죠.

 

1-11. 차단

 

금서전에서의 필수 카드입니다. 말 그대로 상대방의 스킬을 1회 차단하는 스킬입니다. 카드의 효과를 보면

 

적이 시전중인 스킬을 차단한다. (쿨타임 : 40초)

적이 시전중인 스킬을 차단한다. (쿨타임 : 45초)

 

이 카드의 설명을 보면, 특이하게도 카드의 별 갯수가 많아지면 쿨타임이 줄어드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 5초의 차이가 별거 아니신거 같지만, 저 5초때문에 스킬을 끊고 못끊고의 차이가 나기 때문에, 차단은 무조건 별이 높은 카드를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의 종류를 알아보면

 

6성 : 캐럴(18코), 쌍자궁(15코), 알파 센타우리(14코), 여우귀 롬멜(13코), 히아신스(13코)

5성 : 벨제붑(14코), 모스맨(13코)

 

차단은 별 갯수가 중요하기 때문인지 6성카드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차단 같은 경우에는

 

캐럴을 제외한 나머지 6성 카드를 입맛따라 골라 쓰시면 됩니다

 

어차피 차단이 들어가는 자리가 20코이상의 고코 공카드가 들어갔던 자리라 코스트가 부족할리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18코의 캐럴은 코스트가 위험하니까 그걸 제외하고 쓰는겁니다.(전 아직도 캐럴을 .. 크흙 ㅜㅜ)

 

스텟은 알파 센타우리가 이번 신규카드이므로 가장 높고 나머지는 코스트에 따라 순위가 갈리는 편입니다 .. 뭐 1코 2코차이니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1-12. 소멸

 

소멸. 말 그대로 사라지는 카드입니다. 카드의 효과를 보면

 

5초 이내에 받는 공격을 1회 무조건 회피한다. (쿨타임 : 24초)

5초 이내에 받는 공격을 1회 무조건 회피한다. (쿨타임 : 26초)

 

이 카드도 별의 갯수가 많아지면 쿨타임이 줄어드는 카드입니다. 뭐 애초에 이 카드가 쓰이는 곳이 환서전밖에 없어서 2초의 차이가 그닥 크게 느껴지진 않습니다만, 그래도 별이 높으면 그만큼 스텟이 높으니 별 높은걸 쓰시는게 좋습니다.

 

카드의 종류를 알아보면

 

6성 : 산타 델핀(16코)

5성 : 브람스(13코)

 

딱 두개밖에 없습니다 두개 ! 5성은 얼마전에 금서로 풀리긴 했지만, 6성은 작년 크리스마스 이후로 나오질 않았습니다. 아마 곧 나올꺼라고 예상은 합니다 ...

 

뭐 그래도 애초에 소멸대신 회피를 쓰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카드는 아닙니다 .... 카드는 그냥 입맛따라 나오는데로 골라 쓰시면 됩니다 .. 애초에 종류도 몇개 없습니다 ㅜㅜ

 

1-13 면역

 

요즘 환서 "무위식"에서 떠오르는 키카드입니다. 그 이유는 효과를 보시면 아실수 있는데

 

0.75초(2초)간 모든 상태이상 효과를 받지 않는다. (쿨타임 : 8초 쿨타임 공유 O) (즉시 시전)

0.6초(1.6초)간 모든 상태이상 효과를 받지 않는다. (쿨타임 : 10초 쿨타임 공유 O) (시전시간 0.5초)

 

입니다. "상태이상" 효과라면 출혈, 참회, 역행, 분쇄 등등의 디버프 효과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저 지속시간동안엔 뭔짓을 해도 안받는다는 것이죠. 그래서 환서전에서 "무위 참회"라는 스킬을 저 스킬로 막을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주목해서 봐야 할 것은 "시전시간"입니다. 면역 카드는 "카드의 별이 많아지면 시전시간이 짧아지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무조건 별이 높은 카드가 좋으나

 

카드의 종류를 알아보면

 

6성 : 아즈라엘 (17코)

5성 : 아이소포소(14코), 정월 까치(13코)

 

네 6성 면역 카드가 없습니다. 사실 지난 시즌에 한강인쇄로 "해변의 에리스"라는 카드가 풀리긴 했습니다만 ... 이젠 얻질 못하는 카드가 되어버렸습니다.

 

애초에 면역이 나온지 얼마 안된 스킬이기도 하고 해서 .. 종류가 정말 극악으로 없습니다.

 

이 카드도 그냥 입맛따라 골라 쓰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아이소포스는 귀여운 여자아이, 정월 까치는 여장남자입니다. (자네 뭘 써야될지는 잘 알겠지 ?)

 

천마대전 시즌에, 드디어 프리미엄 6성 면역 카드가 입고됐습니다 ! 이제 6성 면역도 프리미엄 인쇄에서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이제 카드의 성능에 따른 순위를 매겨보겠습니다.

 

아즈라엘 > 아이소포소 = 정월 까치

 

순서입니다. 역시 6성인 아즈라엘이 훨씬 더 좋습니다.

 

그래도 면역 자체는 5성으로도 충분히 위력을 발휘하는 카드이니, 무리해서 6성을 얻을 필요는 없습니다.

 

 

 

1-14. 격노

 

드디어 패시브입니다 .. 공격덱 패시브는 얼마 없기 때문에 후딱 끝내겠습니다 ..

 

격노. 말그대로 화났습니다. 화나면 공격력이 증가하죠 .. 그래서 카드의 효과를 보면

 

자신의 공격력을 20%(25%) 증가시킨다.

자신의 공격력을 18%(22%) 증가시킨다.

 

여기서 "자신의 공격력" 이라 하면 "각 카드들의 공격력" 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벤트 구역을 돌때 카드의 정보가 나올때 자세히 보시면 파란색 글씨로 카드의 공격력이 내가 알고 있던 공격력보다 높게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게 바로 격려나 격분 카드의 효과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뭐 요즘은 시즌 부스트의 영향으로도 그렇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카드의 종류를 알아보면

 

6성 : 고양이귀 티무르(16코), 전장의 릿차(15코)

5성 : 헤라클레스(15코), 로엘(14코), 추석 를루타뷰(14코), 설녀(13코), 사라카엘 (13코)

 

가 있습니다. 5성의 격노가 훨씬 더 많습니다 ...

 

기본적으로 패시브 카드들도 유틸카드 취급을 받기 때문에 무조건 별이 높은 카드가 좋습니다. 코스트랑은 상관 없이 별에 따라 성능이 좌우된다고 할 수 있겠죠.

 

격노카드는 적게는 두장에서 많게는 네다섯장까지도 가지고 계셔야 하기 때문에(코스트 조절용으로 반드시 필요합니다) 얻는 족족 결속해서 쟁여두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드디어 6성 격노가 한장 더 추가되었습니다. 마일리지 전용 카드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언제든지 얻을 수 있는 카드이기 때문에, 두손들고 환영 합시다 !! 와아아아아 !!!

 

1-15 격분

 

격분은 쉽게 말해서 격노의 파티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카드의 효과를 보면

 

파티원 전체의 공격력을 10%(12.5%) 증가시킨다.
파티원 전체의 공격력을 9%(11%) 증가시킨다.

 

입니다. 이 카드는 보통 일반 소환금서보단 정예금서에서 많이 쓰이는 카드로 많은 유저들이 이 카드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

 

카드의 종류를 알아보면

 

6성 : 해군 제독 케이론(17코), 운동회 뉴턴(16코)

5성 : 나르키소스(16코), 공주(13코)

 

딱 4장있습니다. 근데 문제는 보통 격분을 넣는 덱은 5개를 꽈꽉 채워서 넣는게 보통이기 때문에, 저걸 다 얻는다고 해도 부족합니다. 그래서 4성 이하의 카드도 자주 쓰이는 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거 4장, 얻으신다면 무조건 쟁여두셔야 합니다.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

 

1-16. 행운

 

세번째 패시브 카드인 행운입니다. Lucky 운이죠. 진짜 운이 좋아야 하는 카드입니다. 카드의 효과를 보면

 

일반 공격 시 20% 확률로 덱 공격력의 120%(150%) 위력으로 추가 공격한다. (쿨타임 : 14초, 쿨타임 공유X)

일반 공격 시 20% 확률로 덱 공격력의 105%(135%) 위력으로 추가 공격한다. (쿨타임 : 14초, 쿨타임 공유X)

 

말 그대로 확률싸움입니다. 진짜 잘뜨면 쿨타임 될때마다 펑펑 터지고, 안뜨면 금서를 잡는 내내 안터질수도 있는, 말 그대로 자신의 운을 실험하는 카드입니다.

 

카드의 종류를 알아보면

 

6성 : 고양이귀 장자(17코), 정월 셀라(16코), 복수의 칼리굴라 (15코)

5성 : 아이돌 포드(13코), 이랑신(10코)

 

4장밖에 없는 카드지만, 두장 정도만 가지고 있어도 충분한 카드이기 때문에 그렇게 부담은 없습니다. 더군나나 "이랑신" 카드는 드랍카드라 금서를 열심히 잡다보면 얻을 수 있는 카드이기 때문에, 적어도 한장은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카드의 성능을 보면

 

전장의 칼리굴라 > 고양이귀 장자 = 정월 셀라 > 아이돌 포드 > 이랑신

 

순서가 되겠습니다. 아이돌 포드와 이랑신이 같은 5성인데도 등급을 나눈 이유는 이랑신은 진짜로 엄청나게 스텟이 낮기 때문입니다 .. 나중에 위의 3장의 카드중에 두장을 얻으시거나, 금서로 풀리게 된다면 과감하게 버리시면 되겠습니다.

 

1-17. 진노

 

행운과 함께 당신의 운을 시험하는 카드 되겠습니다. 카드의 효과를 보면

 

일반 공격 시 15% 확률로 14초간 자신의 스킬 공격력을 400% 증가시킨다. (쿨타임 : 18초, 쿨타임 공유 O)

일반 공격 시 12.5% 확률로 14초간 자신의 스킬 공격력을 375% 증가시킨다. (쿨타임 : 18초, 쿨타임 공유 O)

 

이 카드는 별의 갯수가 올라가면 발동 확률과 스킬 공격력 증가 퍼센트가 같이 올라가는 카드입니다. 고로 이 카드야 말로 별이 높을수록 좋은 카드라고 할 수 있겠죠.

 

카드의 종류를 알아보면

 

6성 : DM유키(17코), 해변의 해모수(17코)

5성 : 밀리터리 미우(13코), 사마의(11코)

 

4가지 종류밖에 없습니다. 이 카드는 3장정도가 필요한데, 4장중에 3장을 얻을려면 난이도가 .. 장난 아니게 높아집니다 .. 게다가 행운카드처럼 드랍카드가 있는것도 아니고요.

 

특히 "사마의" 카드는 꼭 구비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진노덱을 운용하면 100% 코스트가 터지는데, 사마의는 매우 낮은 코스트로 코스트를 조절하는데 탁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스킬 효과는 안좋지만 .. 어차피 5성 진노가 한장 들어가야 되니 2코스트라도 줄여야 되기 때문이죠 ...

 

 

 

 

2. 공격덱, 덱을 어떻게 짜야 하나요 ? - 본격적인 덱 짜기

 

자 이제 카드들의 성능을 알아 봤으니 본격적으로 덱을 짜 보도록 하겠습니다. 덱은 크게

 

"정예금서용 진노덱" "정예금서용 평타덱" "일반금서용 진노덱" "일반금서용 행운덱" "환서 무위식 전용덱"

 

다섯가지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2-1. 정예금서용 진노덱

 

네 간단합니다.

 

"강타"카드 두장 ~ 4장과 "속공"카드 0장 ~ 1장 "붕괴"카드 0장 ~ 2장(일단 있는데로 다 넣으세요) "폭격"카드 한장

 

으로 액티브 다섯개를 구성 하시면 됩니다.

 

요즘 한창 인기있는 조합은

 

해변의 Haal9000 버림받은 Haal9000 메이드 에디슨 해적 델핀 아이돌 에디슨

DM유키 해변의 해모수 사마의(러브레이스) 고양이귀 티무르 로엘(고양이귀 흑표)

 

의 구성으로 덱을 짜는 것입니다. 저중에 없는 카드는 하나씩 빼서 다른 카드로 대체하는 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 는 어차피 정예금서따위 못하자나요 ? 주딜할려면 과금을 몇백 단위로 해야한다구요 ? 그러니까 이덱은 포기하세요

 

2-2. 정예금서용 평타(행운)덱

 

이 덱은 평타와 행운의 조합으로 스킬을 쓰지 않고 평타만으로 금서를 잡아내는 덱입니다. 덱을 구성하는 방법은

 

"고양"카드 두장 ~ 세장 "분노"카드 0장 ~ 한장 분쇄 카드 한장 폭격 카드 한장

 

으로 구성을 합니다. 여기서 폭격 카드를 넣는 이유는

 

이 행운덱은 정예금서 "하후돈"에서만 거의 쓰이는 덱이기 때문이죠. 이아이는 중간중간 750%짜리 평타 공격력 증가 버프와 750% 스킬 공격력 증가 버프를 거는데

 

이 타이밍에 맞춰서 폭격을 쓰는 겁니다. 생각보다 자주 걸려서 이덱도 엄청 빨리 잡을수 있다고 하더군요.

 

근데 애초에 이 덱은 주류덱이 아닌데다가, 여기에 투자할 돈과 정성을 진노덱에 투자하면 훨씬 더 좋은 범용의 덱이 탄생하기 때문에

 

몇몇분 빼고는 사용하지 않는 덱입니다. (공카에 평타덱으로 유명했던 ㅇㅍㅉ님이라던지 ..)

 

2-3. 정예금서용 부딜덱

 

정예금서를 돌다보면 우리는 "주딜" 포지션보단 "부딜" 포지션을 훨씬 더 많이 가게 될껍니다. 그쪽이 진입장벽이 훨씬 더 낮기 때문이죠.

 

부딜은 주딜과는 덱 짜는 법이 확실히 다릅니다. 그리고 정예금서마다 덱 짜는 법도 조금씩 다르구요

 

부딜 구성의 기본 덱 세팅은 아래와 같습니다 (덱 카드의 기준은 5성이상 카드입니다)

 

액티브 카드로는

 

분쇄 역행(루시퍼) 정화 해제 골절

 

이 들어가고 패시브로는

 

격분 5장(없으면 격려로 대체 가능)

 

이 들어 갑니다.

 

일단, 우라노스는 덱의 액티브 카드들이 5성 이상이시면 무리없이 잡아내실 수 있습니다. 그만큼 쉬운 금서이기도 하구요

 

다음으로 카밀라는 위의 기본 덱 구성으로 가지고 가시면 되지만

 

"차단" 카드가 반드시 ! 6성이여야 합니다.

 

안그러면 차단의 쿨이 밀려서 전멸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으니 꼭 ! 6성을 들고 가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 이번 금서인 "그라프 체펠린" 대해서 알아보면 위의 덱과는 살짝 다른 구성이 필요 합니다.

 

여기에서는 "해제" 대신에 "면역" 카드가 한장 들어 갑니다. 면역으로 스킬을 한번 무시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다음으로는 "하후돈"은 "역행"카드 대신에 "돌진"카드가 한장 들어 갑니다. 이 정예금서가 좀 특이한 금서라 돌진이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빨간마스크는 ..... 그냥 나오시면 손 놓으시면 됩니다 .. 이건 답이 없어요 .... 그냥 포기하시는게 편해요 ...

 

2-4.일반금서용 진노덱

 

일단 기본 베이스는 정예금서용 진노덱과 똑같습니다. 여기에서 보통 "차단" 한장과 금서에 따라서 "역행"이나 "소멸", "면역" 같은 유틸카드가 들어가는 형식입니다.

 

이번 금서를 예로 든다면, 금서 공략을 보면 보통 "차단"은 무조건 들어가는 편이고, 금서 추천 스킬에 "분쇄", "역행", "소멸"이 적혀있습니다.

 

보통 금서전에서 "소멸"은 들고가지 않습니다. 이 카드를 들고 가서 딜자리 한칸을 빼앗느니 차라리 딜을 넣을 수 있는 카드를 들고가서 쓰는게 훨씬 빠르기 때문이죠

 

큐라레는 실시간 파티 플레이 게임이니까요.

 

그다음으로 "분쇄", "역행"을 보면 "역행"카드에 "분쇄"효과가 같이 들어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역행"카드 한개만 들고 가도 어느정도는 커버가 가능하다는 소리입니다.

 

그런 식으로 짜다보면, 보통은 공격용 스킬 3장 정도에 유틸카드 두장 정도가 액티브 자리에 들어가게 됩니다.

 

패시브는 정예금서때랑 똑같이 짜 주시면 됩니다.

 

2-5 일반금서용 평타(행운)덱

 

이 덱도 기본 베이스는 정예금서용 행운덱과 동일합니다. 여기에서 위의 진노덱처럼 "차단"이나 "역행"같은 유틸기가 한두개 들어가는 식이지요.

 

하지만 내가 행운덱이 무지무지 쎄서 그런거 다 필요없다 !! 하시는 분들은 고양만 5개 넣으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

 

따라하지 마세요 ... 트롤입니다 .....

 

2-5. 환서 "무위식"용 공격덱

 

사실 덱 설명의 핵심은 여기입니다. 일반금서용은 한두번 하면 다 알고, 정예금서는 우리는 .. 웬만해선 드리지 못하니까요 ....

 

일단 덱의 구성은 유틸기가 몇개이냐에 따라

 

"3유틸덱" "2유틸덱" "1유틸덱" 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우선, 3유틸덱은 유틸카드가

 

"소멸or 회피" "차단" "정화 or 면역" 이 들어갑니다.

 

남은 두개의 액티브 자리에는 "흡혈" 카드가 한장 ~ 두장이 들어가고, "흡혈"카드가 한장이 들어갔다면 나머지 한장에는

 

"고양" 카드나 다른 자신의 카드중에 공격력이 높은 "강타""붕괴" 카드를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2유틸덱 카드는 3유틸덱 카드에서

 

"차단" 카드가 빠집니다. 그리고 그 자리에는  "고양" 카드나 다른 자신의 카드중에 공격력이 높은 "강타""붕괴" 카드를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유틸덱 카드는 2 유틸덱 카드에서

 

"소멸 or 회피" 카드가 빠집니다. 그리고 그 자리에는 "고양" 카드나 다른 자신의 카드중에 공격력이 높은 "강타""붕괴" 카드를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2유틸덱이나 1유틸덱에 들어가는 액티브 카드는

 

"고결속 흡혈 한장" "고양 0장 ~ 1장"이 들어가고 나머지는 전부 "강타" "붕괴" 카드가 들어가게 됩니다.

 

다음으로, 패시브 카드 구성은

 

보통은 3개의 "격노" 카드와 두개의 "행운" 카드가 들어갑니다. 거의 이 항목은 고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번외긴 하지만, 환서전에서도 "진노덱"을 이용한 운용이 가능합니다.

 

이 덱은 최대한 짧은 시간에 "진노"버프와 환서가 걸어주는 "진노"버프를 이용하여 첫 진노버프때 최대한 딜을 넣고 바로 죽는 형식으로 진행하는 덱입니다.

 

사실 덱 구성이 완료되었다면 이쪽이 DPS가 제일 높은 덱이기도 합니다만 ... 소모되는 환상석의 양이 장난 아니기 때문에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길었습니다만 .... 아직도 적지 못한게 꽤 많은거 같습니다 .....

 

댓글로 지적해주실게 있으시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실시간으로 수정 할게요 ㅜㅜㅜㅜ

공략을 평가해 주시면 밥알 20개를 드립니다!
5.0

1 명 참가
  •  
  •  
  •  
  •  
  •  
  •  

5.0    평가하기

  • 최신순
  • 인기순
  • 평가순
헝그리앱 이벤트 진행중인 이벤트 5
  • 이벤트 배너
  • 이벤트 배너
  • 이벤트 배너
  • 댓글 15
  • 댓글 쓰기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

리플

15건 l 1/1 페이지
  리플 페이지 이동  1 

리플쓰기

이모티콘 주사위
닉네임
글번호 글제목 닉네임 글작성일 조회수
123,530 [잡담]특별인쇄 2번 더 굴려봄 ㅋㅋ   +5 2022.10.08 627
123,529 [잡담]예쁜 쓰레기....   +5 2022.09.30 403
123,528 [잡담]빅풋 먹고 싶다...   +5 2022.09.26 214
123,527 [잡담]이틀간 휑~ 했군요   +5 2022.09.24 190
123,526 [잡담]조회수가 올라가긴 하네 (2)   +5 2022.05.02 328
123,525 [잡담]KBS에 나온 어느 오타쿠의 부부생활 (1)   +5 2022.03.22 365
123,524 [잡담]22년...첫 글... (6)   +5 2022.01.14 318
123,523 [잡담]사희를 그렸던 POPQN작가는 블루아카이.. (1)   +5 2021.11.25 579
123,522 [잡담]살아잇나요 다들 (2)   +5 2021.11.12 316
123,521 [잡담]21년... 중반 (2)   +5 2021.08.14 293
123,520 [잡담]왜 아무도 글을 써주지 않는고얏... (3)   +5 2021.06.20 341
123,519 [잡담]곧 큐라레2 나온다고 하는데   +5 2021.04.01 739
123,518 [잡담]어느새 21년이네요 (1)   +5 2021.01.05 316
123,517 [잡담]와 오랫만이네요 (1)   +5 2021.01.05 230
123,516 [잡담]새해가 왔네요   +5 2021.01.01 294
123,515 [잡담]와 ㅋㅋㅋㅋ 오랜만이에요 ㅠ 다들 잘 지.. (2)   +5 2020.10.23 325
123,514 [잡담]오랜만입니다! (5)   +5 2020.09.05 312
123,513 [잡담]큐라레 언제 나오나요? (2)   +5 2020.03.28 965
123,512 [잡담]하이헬로우안녕! (2)   +5 2020.01.08 314
123,511 [잡담]작년 새해 첫 글이 아직 1페이지라니.... (2)   +5 2020.01.02 279
123,510 [잡담]11월의 마지막 날이네요 2019.11.30 242
123,509 [잡담]콩.콩콩콩 (1) 2019.10.01 361
123,508 [잡담]해할구 보고가실?? (2) 2019.08.28 499
123,507 [잡담]모로다냥! 2019.07.25 360
123,506 [잡담]큐라레가 사망한지 1년되는 날 (3) 2019.06.28 704
123,505 [잡담]....? (2) 2019.06.23 286
123,504 [잡담]야-돈- (1) 2019.06.03 270
123,503 [잡담]여러분 안녕! 오랜만이네요! (4) 2019.05.30 264
123,502 [잡담]오랜만에 생각나서 (6) 2019.05.07 307
123,501 [잡담]앗...아아 4월달에 글이 없었구나 2019.05.01 336
1 2 3 4 5 6 7 8 9 10  맨끝 

star즐겨찾기

  • 즐겨찾기 없음

link추천 퀵 링크

  • 냥코대전쟁 냥코대전쟁
  • 페이트 그랜드 오더 페이트 그랜드 오더
  •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 점프 어셈블 점프 어셈블
  • 옥토패스 트래블러:대륙의 패자 옥토패스 트래블러:대륙의 패자
  • 우마무스메 PRETTY DERBY 우마무스메 PRETTY DERBY
  • 리니지2 레볼루션 리니지2 레볼루션

redeem헝앱 경품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15,000원 (추첨)
100밥알

문화상품권 5000원 (추첨)
100밥알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5,000원 (추첨)
100밥알

문화상품권 10000원 (추첨)
100밥알

shopping_cart헝앱 쇼핑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30,000원
33,000밥알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15,000원
16,500밥알

문화상품권 5,000원
5,500밥알

문화상품권 10,000원
11,000밥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