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비-> pve냐 pk냐 쟁이냐, 또 계열별로 살짝 살짝 더 중요한 옵이 바뀔수있습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각자 상황에 맞춰 쓰는게 좋아요
무기 : 공속(필),피흡,크리,크뎀,관통,물공or마공
투구 : 피흡,관통,회피,상저,크저,물방or마방
갑옷 : 이속(pk시 필),탄력,회피,물방or마방
장갑 : 물공or마공,쿨타임,관통,회피
신발 : 공속(필),이속(pk시 필),물공or마공,회피,탄력,쿨타임
목걸이 : 공속(필),피흡,상저,크저,쿨타임,물방or마방,탄력
귀걸이 : 이속(pk시 필),피흡,관통,상저,크저
반지 : 크리,피흡,물공or마공,크뎀,상저,크저,탄력
*참고로, 신발은 회피, 반지는 크리옵션이 꽤나 효율적입니다.
->여유가 되시면 이중에서도 자기한테 맞는 최상옵 골라쓰시면 되고, 그렇지않으면 여기있는 옵션들로 3개 채우셔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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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혼석-> 집혼석 보조옵은, 뭘로 가든 한특성을 밀고가는게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어정쩡한 수치로 골고루 올려봐야, 골고루 별로 차이없어요. 예를들면, 크리작을 할거면 확실하게 크리&크증뎀셋. 탄력작을 할거면 확실하게 탄력셋 이런식으로 수치 올리는게 훨씬 도움된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추천드리는 맞춤옵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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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계열(공,크리,명중,관통,hp)
1. 크리(명중,관통)+크리뎀셋(공,크리,hp)
2. 깡공셋(공격력)
각자 장점이 있습니다.
1번 크리셋은 이번 패치로 인해서 크리확률이 꽤나 떨어졌기때문에, 크리관련 스킬이 있는 계열에게 또는, 아니더라도 모든 아이템작까지 크리작을 하실분께 추천드립니다. 그게 아니라면 생각보다 잘터지지않아요. (하지만 올크리작이 되신분들이나, 크리관련스킬갖고 계신분들께는 여전히 잘터집니다. 크리수치 17000넘기신분 보니 패치별로 체감 크지않다고합니다)
2번 깡공셋은 패치이전까지 매우 무시당하던 셋팅이었죠. 하지만 지금은 얘기가 다릅니다. 예전에는 공격력은 업적,결투,강화,장비옵으로 충분히 커버치니 어느정도 수준되면 크리셋으로 맞춰야한다. 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지만,
크리감소패치로 인해서, 크리계열이 아니라면 깡공올리는게 더 효율적이라고 봅니다. 모든 스킬이 공격력 %로 붙어있습니다. 즉, 크리스킬이 없는 직업군에서는 크리라는 확률에 기대기보다 평균딜량을 높이는게 더 효율적일 수 있다는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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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계열(방,회피,크저,탄력) : 방어계열같은 경우는 말이 많습니다. 뭐가 좋다 뭐가 좋다 얘기는 많이 떠돌지만 대부분이 추측성이지요. 장착아이템과 수치를 비교해서 효율을 따지신 분도 계시지만, 전 생각이 다릅니다. 물론, 모든 수치를 비율에 따라서 효율적으로 올리면 좋아보이지요. 하지만, 이도저도 애매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옵션수치가 장비템수치와 비교해서 효율이 적더라도 자기 계열에 필요한 옵션을 가져가세요. 아래 부옵션셋트 역시 각자 장점이 있습니다.
1. 회피셋 : 기본적으로 회피관련 스킬이 있는 로그계열중에서도 pk 주로 하시는분께는 추천. pk시 어차피 스턴 한방싸움입니다. 적 cc기 적은피해로 맞는 것보다 확률적으로 안맞는게 훨씬 이득이에요.
2. 탄력셋 : 워리어 중갑계열중에서 pk를 주로 하시는분께 추천. 어차피 중갑계열은 어느수준이상의 템셋팅에서는 동투력 로그한테 원콤안납니다. 물약으로 한타임 벌어요.크리저항도 괜찮지만, pk,떼쟁 모두 앞장서야하는 워리어 특성상, 지속딜을 줄여줄만한 탄력옵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3. 크저셋 : pk를 주로하시는 원딜(특히 메이지)에게 추천드립니다. 원딜러에게 극상성은 로그단검입니다. 로그단검은 크리에 집중을 하죠. 상성을 조금이나마 해소해줍니다.(즉, 활계열은 회피,크저 선택사항으로 보입니다.)
4. 깡방셋(올방어) : 모든 직업군중에서 pk보다 pve를 많이하시는분께 최상옵입니다. 하지만, 워리어계열은 pk를 하셔도 방어셋팅도 효율이 괜찮습니다. 탄력과 마찬가지로 지속딜을 줄여주고, 무엇보다 원콤의 꽃인 '미사일볼트'데미지를 깎아서 생존률을 높일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다른계열은 pk셋팅으로는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다른계열은 어차피 미사일볼트 안써도 일반적으로는 서로 원콤납니다...
5. 고피감셋 : 말이 많은 부옵션입니다. sr집혼석 부옵20개를 고피감을 전부 맞췄을때, 240을 올릴수있는데, 물론 장비에서 붙일수있는 옵션수치량과 비교하면 효율적이라고 볼수 있는 수치입니다. 하지만, 현재 방어관련 수치보다 공격수치에 엄청나게 비중이 크게 작용되어있는 이 게임 특성상, 한방한방 고정적으로 피해 감소시키는거? 감히 말씀드립니다. 그거 별로 안중요합니다.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pk는 한방,한타임 싸움입니다. 거기에서 고정피해감소 조금 감소시킨다고 영향 거의 없습니다. 즉, pk시에는 탄력,크저,회피보다 효율이 좋아보이지않네요.
그렇다면 pve는? pve에서도 방어셋에 효율이 밀린다고 생각합니다.. 방어셋은 pve에선 최상이고, 물방마방이 다붙기때문에 pk에서도 미사일볼트데미지를 최소화 시킬수있는 점에서, 고피감셋은 방어셋보다 효율이 떨어진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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