곷휴참치님과의 대화에서 FFBE unit calculator에서 이도류에 따른 딜을 계산해주는지 궁굼해서 빠르게 루네스를 양손 공 313, 한손 공 313을 맞춰 딜을 비교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매우 놀라운 결과가 나오더군요
양손 공 313 시 데미지가 9352, 한손 공 313 시 데미지가 7249....
전 분명 양손이 9352면 한손에선 그 절반인 4676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했거든요... 아니면 두번 때리는걸 계산안해서 차라리 9352나...
7249... 아주 애매한 수치... 이건 뭐 두번때린것도 아니고 안 떄린것도 아니고...
그러다가 문득 혹시?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위키에 가보니...
네... 뭐 이것만 보시면 뭐 이건 원래 알고 있던거 아닌가? 그러니깐 왼손에 공격력 높을걸 껴야된다고 말하는거지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저도 아 원래 알던거네...라고 생각했구요. 근데 문제는...
생각을 해봅시다.
같은 공격력 100인 친구가 2명 있습니다. 한놈은 손에 공격력 10, 공격력 20짜리 무기를 끼고 있고, 한놈은 공격력 15짜리 2개를 끼고 있습니다. 과연 이 둘이 공격력이 같다고 딜이 같을까요?
다르다는 겁니다. 우린 평소에 아무생각없이 데미지 계산시 공격력^2으로 단순히 계산했습니다. 뭐 아닐수도 있구요 ㅋ
하지만 위의 경우에 양손 무기 공격력을 뺀 베이스 공격력이 70이므로
10+20짜리 딜 : 80^2+90^2 = 14500의 딜이 나오고
15짜리 딜: 85^2 *2 = 14450의 딜이 나옵니다.
즉 같은 공격력이어도 딜이 다르다는거에요!!
같은 공격력일때 두 무기의 공격력 차가 클수록 강력합니다. 이것은 하이브리드 딜에서 마력이나 공격을 동시에 올리는 것보다 한쪽을 올려주는게 더 낫다!라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러면 문제는 저건 공격력이 낮을때고 공격력이 높을때! 그리고 무기 공격력이 높을때는 딜이 천차만별로 달라지는데 우리가 생각할게 많아졌다는 겁니다.
첫째, 과연 총 공격력(각각 무기공격력)이 1000(30+120)과 1030(120+120)일 때 1030이 더 쌔다고 말할 수 있을까?
1000의 데미지는 = 880^2+970^2=1715300
1030의 데미지는 = 910^2 * 2 = 1656200
보이시나요? 공격력이 높다고해서 무조건 강한게 아닙니다.
공 1000을 맞춘 유저는 무기의 공격력 한쪽을 포기한 대신 그 무기 전용 50% 나 다른 공증% 어빌을 통해 공격력을 올린거고 1030인 사람은 높은 무기 공격력으로 공격력을 올린경우 공격력이 높을지언정 데미지는 더 낮습니다.
물론 이것은 저기 천상계 분들 '아 난 새로 나온 유닛들 21마리 뽑아서 다 트마해서 더 좋은걸로 다 채워주고 내 모든 유닛들은 공증 300%와 동시에 무기 공격력도 max인것들로 다 낄꺼야' 한다면... 전혀 상관이 없겠죠. 또 일명 최종셋팅을 해서 공증 300퍼와 속성공격을 모두 고려함과 동시에 무기 공격력도 높은 것으로 맞춘 분들께도 큰 문제는 아닙니다. 하지만 이제 초중반 단계를 거친 후 트마를 시작하고 여러 강림보상등을 막 얻기 시작해서 공격력을 높이는 재미에 빠진 분들이 위에 최종병기무장하신 분들보다 훨씬 많을 것이기 때문에 꼭 이 것을 고려해주셔야합니다. 아 내가 쟤보다 공격력 높고 무기도 좋아보이는 거 꼈다고 딜이 항상 높은건 아닐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제 이것은 곧 나올 닉스에게 적용을 해볼수 있습니다. 뭐 이것도 고수님들께는 큰 걱정은 아니지만 만약 좀 공증어빌이 적으신 분들께 닉스가 나왔다고 합시다. 그러면 현재 단검은 공격력이 높은게 안나와있고 공 높은 졸링셰이프는 못얻었을수도 있고 또 바람속성이라 불속성 닉스에겐 어울리지 않다면 공격력이 낮은 단검이라도 장착해서 공증 50%를 누려야합니다. 아 난 단검 안끼고 걍 깡공 높은 무기 껴서 공증 50%를 커버해서 공격력 똑같게 혹은 좀 더 높게 만들겠어!라고 하시고 셋팅하시면 허울만 좋은 노딜입니다.
두번째, 이건 제 개인적은 오개념이었을수도 있는데 양잡에 관한 것입니다.
제가 바람의 결계탑에 재미를 들려서 오늘 아침에 해봤는데 성광폭렬파 체인34타 안에 랜디의 피니셔 스킬이 앨체효과를 모두 못받더라구요... 그래서 아 그럴바엔 랜디를 양잡셋팅하자 양잡하면 많이 올라가겠지?라고 생각했습니다. 제 랜디 공격력이 1093인데요 양잡을 하니깐 자세히 기억은 안나는데 1170밖에 안되더라구요 한 80차이? 그래서 전 아까 낮에도 엥? 80차이인데 2번 공격 감안하면 더 낮을것 같은데... 그래도 1타에 좀 많이 힘 실어줘야지 하고 걍 했는데 결과는 데미지 200만 증가... 526위로 올라갔습니다. 그래서 오 생각보다 많이 오르네라고 생각하고 끝났는데 바로 몇시간 뒤 이유를 알게 됐네요 ㅋㅋ
뭐냐면 공격력 1093(101, 145)랑 1170이랑의 딜을 비교해보면
전 평소에 1093^2*2 랑 1170^2을 비교했습니다.
하지만 그게 아니라 948^2 + 992^2 과 1170^2을 비교해야합니다.
즉 1882768과 1368900를 비교하는데 앨체 효과를 한번의 공격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면... 딜차이가..어후... 그래서 양잡이 강력한 거였군요...
공격력 |
1093 |
1170 |
틀린 생각 |
1093^2*4+1093^2 |
1170^2 *4 |
틀린 생각대로의 딜 |
5973245 > |
5475600 |
맞는 생각 |
948^2 + 992^2*4 |
1170^2*4 |
맞는 생각대로의 딜 |
4882720 < |
5475600 |
흠... 이상 할일없는 이과생이었습니다. 시험 다음주인데... 뭐하고 있는거지... 이 열정으로 공부했으면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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