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까탈스런레나입니다.
지난 7.4버전 업데이트 이후로 지금까지도 많은 분들이 잠재능력에 대한 이해를 어려워 하시는 것 같아 본 가이드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편하게 봐주시고 기타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 아는 한도 내에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본 가이드 글은 모바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 내용상 오역이나 틀린 부분에 대해선 가차없이 지적 부탁드립니다.
***스샷은 제가 보유한 캐릭터의 스샷입니다.
***필자의 주관이 다랑 함유되어 있습니다. 불편하시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목차
#1. 잠재능력이란 ?
#2. 잠재능력의 종류와 세부 내용
#3. 잠재능력의 평가
#4. 잠재능력의 전망
#1. 잠재능력이란 ?
지난 9월,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일판은 7.4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면서 "한계 돌파" 라는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기존 캐릭터의 한계를 뚫어 게임상에서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체계로, 한계돌파를 통해 캐릭터에 잠재해 있는 능력을 끌어내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곧이어 이어진 8.0 업데이트에서의 트레저맵 시스템의 구축으로 현실화되었습니다. 트레저맵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숙련도 물약과 조각, 중간돌, 그리고 구슬(드래곤볼?)로 한계돌파를 마치게 되면 이 캐릭터에게는 기존 능력 해방 ( 매턴 회복, 봉인 내성, 선장효과무효 내성 등 ) 외에 새로운 능력이 탄생하게 됩니다. 이것이 잠재능력입니다.
(야심 후지토라, 이하 야심토라의 잠재능력 현황)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능력 슬롯 위에 세 칸의 능력이 더 생겼습니다. 스고페스 한정 캐릭터들은 3칸의 슬롯, 기타 가챠, 콜로, 결전, 스토리초진화 캐릭터의 슬롯은 최대 2칸까지 개방됩니다.
잠재능력을 올리기 위해서는 능력 슬롯 한 칸당 동일한 진화계통의 수배서 4장이 필요합니다. 즉, 스고페스 캐릭터는 12장, 이외의 캐릭터들은 8장이 필요합니다. 물론, 수배서로 레벨 업 하는 것 말고도 트레저맵에서 드랍되는 아이템인 "석판" 으로도 가능합니다. 이 경우 석판에 그려진 능력과 같은 능럭을 가진 캐릭터에게만 강화할 수 있으며, 수배서 강화는 100% 성공, 석판 강화는 확률성 성공입니다.
수배서와 석판 강화로 해방할 수 있는 잠재능력은 캐릭터의 잠재능력 중 랜덤으로 해방되고 강화됩니다.
이 잠재능력은 현재까지 총 11개의 종류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그 능력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잠재능럭의 종류와 세부 내옹
첫 번째로, 슬롯봉인 해제입니다.
가장 오른쪽에 보이는 능력인데요. 이는 특정 던전, 그러니까 슬롯을 봉인하는 던전 - 내습 캐번디시 와 같은 곳에서 굉장히 유용히 쓰일 수 있는 능력입니다.
Lv.1 자신은 슬롯 봉인을 3턴 회복한다
Lv.2 자신은 슬롯 봉인을 5턴 회복한다
Lv3. 자신은 슬롯 봉인을 7턴 회복한다
Lv.4 자신은 슬롯 봉인을 10턴 회복한다
Lv5. 자신은 슬롯 봉인을 완전 회복한다
내습 캐번디시는 입장 선제 공격으로 슬롯봉인을 20턴을 겁니다. 이에 따라 슬롯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는 후지토라의 야심파티와 네코마무시의 타돌 파티가 유독 내번디시만 만나면 힘을 쓰지 못했던 이유입니다. 물론 지금은 그 정도까지는 아니고, 후지토라와 네코마무시 둘 모두에게 슬롯봉인내성이 잠재능력으로 있습니다.
슬롯봉인해제가 있는 또다른 캐릭터로 스고페스 루시가 있습니다.
****모든 슬롯봉인 내성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가 다 위와 같은 내용을 적용받는 것은 아닙니다. 최신 스고페스 캐릭터인 신 도플라밍고와 같은 경우는 Lv.5를 만든다 해도 슬롯 봉인을 10턴밖에 회복하지 못한다고 하네요 :)
두 번째로, 크리티컬 공격입니다
Lv.1 자신이 퍼펙트로 공격할 시 20% 확률로 마지막 히트 데미지의 5%를 가산한다
Lv2. 자신이 퍼펙트로 공격할 시 30% 확률로 마지막 히트 데미지의 5%를
가산한다
Lv3. 자신이 퍼펙트로 공격할 시 40% 확률로 마지막 히트 데미지의 5%를 가산한다
Lv4. 자신이 퍼펙트로 공격할 시 50% 확률로 마지막 히트 데미지의 5%를 가산한다
Lv.5 자신이 퍼펙트로 공격할 시 50% 확률로 마지막 히트 데미지의 10%를 가산한다
가끔 공격하려고 탭하다 보면 빨간 글씨로 CRITICAL이 뜨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게 바로 이 잠재능력 때문입니다.
능력 수치만 보셔도 짐작하실 수 있을 겁니다. 가산데미지 얼마 안돼요.
세 번째로, 데미지 시 공격 상승 입니다
Lv.1 적으로부터 데미지를 받은 다음 턴, 자신의 공격력 +20
Lv.2 적으로부타 데미지를 받은 다음 턴, 자신의 공격력 +40
Lv.3 적으로부터 데미지를 받은 다음 턴, 자신의 공격력 +60
Lv4. 적으로부터 데미지를 받은 다음 턴, 자신의 공격력 +80
Lv.5 적으로부터 데미지를 받은 다음 턴, 자신의 공격력 +100
이 능력은 있으나마나입니다. 체감도 안되고, 실질적으로 오르는 수치도 얼마 안될 뿐더러 게임위드 내 잠재능력 평가 중에서도 단연 최하위입니다.
네 번째로, 핀치 힐링
다섯 번째로, 회복무효 해제
여섯 번째로, 배리어 관통
네 번째로. 핀치 힐링
일정 체력 이하로 내려갈 시 자신이 퍼펙트를 친다면 캐릭터의 회복력x2배의 체력을 회복하는 능력입니다.
1렙 땐 체력 10% 아래로 내려갈 때,
2렙 땐 체력 15% 아래로 내려갈 때,
3렙 땐 체력 20% 아래로 내려갈 때,
4렙 땐 체력 30% 아래로 내려갈 때,
만렙 땐 체력 50% 아래로 내려갈 때
핀치힐링 능력이 발동됩니다.
속로우 회솜작을 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죠. 효율이 좋습니다.
또한 트레저맵 캐번디시도 같은 맥락에서 회솜작을 넣습니다
다섯 번째 능력으로, 회복무효 내성입니다
1,2렙 땐 회복 무효 디버프 1턴 해제
3,4렙 땐 회복 무효 디버프 2턴 해제
만렙 땐 회복 무효 디버프 3턴 해제 입니다.
사실 이 디버프가 걸리면 보통 최소 10턴~99턴이기에 그렇게 썩 좋은 능력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뭐, 없는 것보다는 낫겠죠
여섯 번째 능력인 배리어 관통입니다.
1렙 땐 자신의 체력이 풀일 경우 자신의 공격이 배리어 관통
2렙 땐 자신의 체력이 80% 이상일 때 자신의 공격이 배리어 관통
3렙 땐 자신의 체력이 70% 이상일 때 자신의 공격이 배리어 관통
4렙 땐 자신의 체력이 50% 이상일 때 자신의 공격이 배리어 관통
만렙 땐 체력에 관계없이 로우의 공격이 항상 배리어 관통 입니다
배리어가 관통되는 것은 오로지 이 능력이 존재하는 캐릭터에만 한정됩니다. 또한, 가챠 속속성 디아만테의 경우에는 만렙일 시 체력이 50%이상이라고 합니다.
직접 써보니 배리어 관통능력이 진짜 사기급인 것 같더라구요. 체력관리 잘해주면 배리어 그냥 뚫립니다. 제 생각엔 잠능 중 배리어 관통이 핀치힐링 다음으로 좋아보입니다.
일곱 번째로 [힘] 데미지 감소입니다.
Lv에 따라 [힘] 속성에게서 받는 데미지를 2~7% 감소하는 효과입니다.
같은 내용으로,
여덟 번째로 [기] 데미지 감소
아홉 번째로 [속] 데미지 감소
열 번째로 [심] 데미지 감소
열한 번째로 [지] 데미지 감소 가 있습니다.
스고나 가챠마다 잠재능력치가 전부 다르므로, 확인해보실 것을 권해드리는 바입니다
#3. 잠재능력의 평가
게임위드에는 이 11개의 잠재능력에 대한 평가가 있습니다. 필자의 생각과도 별반 다르지 않기에 게임위드 내 평가를 소개해 드립니다.
(옆동네 허술베어스님이 정리해주신 자료입니다)
순위는 게임위드 추천 순위이며, 저는 배리어 관통이 충분히 A등급을 받을 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잠재능력 중에서는 단연코 상위 4개 능력이 가장 중요하고 유용하며, 그 밖의 능력은 무용지물이라 봐도 무관합니다.
#4. 잠재능력의 전망
향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서 잠재능력은 계속 늘어날 것입니다. 이미 새로운 잠재능력일 것이라는 이미지 하나가 공공연히 돌고 있는데, 아직은 구체적인 정보가 없습니다. 한계돌파의 잠재능력 해방은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시스템으로 이제서야 정착기에 들어서는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때문에 캐릭터에 어울리지 않는 능력도 부지기수 존재합니다.
한판도 버전업이 굉장히 빠른 만큼 반년 내로 트레저맵과 한계돌파가 찾아오리라 생각합니다. 그 때 여기서 조금 읽어 두셨던 것을 기억하셔서 적응하시는데 무리가 없기를 작게나마 소망합니다.
***1차 완결 2018.01.16, 05:21
***1차 수정 2018.01.16, 10:01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수정해나갈 예정입니다.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